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진주톡포유
참진주 Today 여닫기 창의도시 진주 TOP
참진주 Today
현재 시각 AM 01:34 2024/03/29 Fri

"시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은 진주시장에게 시정에 관한 건의나 의견을 제시하는 공간이며 실명제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비실명,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특정인 비방, 명예훼손 우려, 저속한 표현, 반복적인 의견제시 등의 부적절한 내용은 관리자가 예고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책자, 신문기사, SNS 내용의 단순 게시, 특정 종교관련 게시물 등 운영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의 경우 비공개 또는 관련게시판으로 이동처리 되며, 동일사항(유사사항)에 대하여 다수로 게시된 글은 「다량민원게시판」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단순진정, 질의, 민원처리를 원하실 경우에는 민원상담(국민신문고)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물 '공개' 등록 시 개인정보가 공개될 수 있으므로 입력에 신중을 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하신 게시물에 대하여 접수일로부터 7일(공휴일, 토요일 제외)이내에 답변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시내용으로 인한 문제발생 시 법적 책임은 전적으로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이전에 작성하신 글을 확인하실려면 이전 게시물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임기제 및 계약직 채용 관련 건의

번호
39080190
작성일
2019-07-10 13:26:52
작성자
김○○
처리부서:
행정과
조회수 :
3170
부서지정 :
공개 :
공개
처리 :
답변완료
자유게시판에 건의 글을 올렸으나 전혀 게시판 관리가 되어 있지않아 부득이하게 "시장에게 바란다"란에 건의 드립니다. 
개인상업광고 등이 게시판에 넘쳐나는데 진주시의 얼굴인 홈페이지 관리가 전혀 되고 있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깝네요 

안녕하세요 현재 저는 공인노무사로 8년차 현업에 근무 중입니다. 
노무법인과 지자체 등에 근무하며 다년간 경력을  공인노무사 업무 제반에 걸쳐 쌓아가고 있습니다. 

다름아니라 진주시 임기제 채용에 관해 의문점이 있어 질의 드립니다. 
현재 공인노무사 임용분야를 포함하여 "2019 제3,4회 임기제 공무원 임용시험 재공고"가 시행 중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우연찮게 해당 공고를 보았는데  공인노무사 및 의사 등 전문직군 및 9급 상당의 임기제 공무원 채용에 대해 다양한 직종과 상관없이 임용기간을  "최초 1년"으로 해 놓았는데  통상의 임기제 공무원 채용시 최초 2년 약정 후 3년 연장 이후 최장 5년 연장까지 합산하여 10년까지 근무가 가능한데 진주시만 유독 임기제 공무원 채용시 최초 채용 기간을 1년으로 한 연유가 궁금하여 몇가지 의견을 개제합니다.(물론 공고상 5년까지 연장 가능하다고는 기재되 있기는 합니다.)

1) 지방의 특성상 전문직군 및 기타 직군 지원 인력풀 또한 다양하게 보유하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타시군 지차체 및 공공기관과 달리 유독 1년의 단기로 채용하여 매년 연장하는 방식은 고용불안을 야기하여 더욱 제한적인 인력이 지원하게 되는 요소가 됩니다. 

진주시 고시공고의 임기제 최근 및 과거 공고를 보면 매번 재공고가 1회에서 수차례 개제되고 있으며 공인노무사 채용의 경우도 공인노무사회 홈페이지에 올해 총 7차례 공고가 개제 되었습니다. 이를 근거로 재공고가 계속 진행되는 이유는 그만큼 지원자가 없는 것으로 인력풀 부족과 더불어 지원자를 유인하지 못하는 채용조건이 그 이유가 할 것입니다. 

2) 지자체 근무 경험상 최초 계약기간을 1년으로 약정하는 이유가 "소위 사람 써보고 일 잘하면 연장결정을 하겠다는 심정으로 하는 것이 추측"이 되는데 통상 공무원 조직의 특성 상 업무능력과 상관없이 개개인의 인성을 상급자가 본인과 맞지 않으면 업무능력이 부적합하다는 주관적인 인사평가로 연장여부를 결정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공무원 채용의 경우와 굳이 비교한다면 인성 등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험만 통과하면 정년까지 보장해 주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계약직에게만 그러한 잣대를 기준으로 인사정책을 펼쳐나가는 것은 현재의 인사노무 정책과는 매우 대비되는 시대착오적인 인사정책입니다. 

공무원 조직의 경우 상위급으로 갈수록 승진 한 후 급여에 맞는 일을 하지 않고 소위 놀면서 월급 수령하는 인력이 많아 하위직들이 매우 힘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위급 한명이며 여러명의 일하는 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데 유독 임기제 계약직 및 기간제 근로자들에게는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며 일을 잘하니 술을 잘먹니 어쩌니 저쩌니 하는 엄격한(?) 기준으로 업무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중적이고 위선적인 특이한 사고가 현재의 공무원 조직의 비효율적인 인사방식을 만들어내며 일잘하는 공무원까지 무조건 욕을 해대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3) 더불어 지자체 인사팀의 전문성은 전문성이라고 할 것이 없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통상의  기업은 경영학 등 인사학문을 공부한 사람이 다년간의 보직을 수행함으로 경험까지 축척되어 전문적인 인사업무를 하고 있는데 지자체의 경우 비번한 인사발령 및 자치단체장의 입맛에 맞는 인사구성을 위해 전문성과 더욱 멀어지는 인력으로 배치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그러다 보니 계약직 및 임기제 채용을 하는 경우에도  간단한 "나라장터 및 인터넷(구글 등)검색"  등을 통해 타 지자체의 경우 등을 비교하여 인사채용 조건 등을 결정할 수 도 있으나 그러한 비교없이 과거 전임자가 했던 방식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업무를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공인노무사의 경우를 예로 든다면 2018년 및 2019년 나라장터 및 공인노무사회 채용공고 상 공공기관 및 지자체 채용 공고를 보면 임용기간은 대부분이 2년 최초 계약으로 공고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든 일반 기업체와 달리 전혀 전문성이 없는 인사담당자는  항상 스스로는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가 맞는지 스스로 공부하시고 채찍질이 필요합니다. 승진하기 위해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사는 조직을 구성하는 근간이라 무한한 책임이 있는 직책입니다.  그러한 반성 등이 없이 대충 위에서 시키는 정도로 인사를 하니 조직 구성원들이 인사제도에 대해 신뢰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대해 과중한 업무에 있으며 당신을 잘할 수 있겠냐 이렇게 반문할 수 있으나 소위 돈값을 하시면서 업무를 하시고 내가 받는 급여에 미달하는 업무를 하시는 중이라면 모두를 위해 그 업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가 과중하여 아님 내 지식이 부족하여 제대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는 핑계는 내가 받고 있는 월급에 대해서 아무런 합리적인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국민들 대다수는 매우 힘들게 최저임금을 받으며 일하고 있는데 그러한 사람들 중 과중하지 않은 업무가 없고 열심히 살지 않은 사람은 없으니 소위 공무원들이 우리 적게 받는다라고 그러니 대충해도 된다라는 그러한  마인드는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4) 전문자격증을 가지고 있어 그나마 채용불안에 놓여있지 않는 공인노무사로 근무하면서도 계약연장 등에 대해서는 신경이 쓰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최저임금 수준을 지급하는 지방시간선택제 임기제 하위급 경우에도 매1년 마다  계약연장을 하는 것은 현재의 주관적 인사평가 시스템 하에서는 갑질행위에 비춰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상 업무 능력이 없어 연장이 거부되는 경우는 10에 1명도 되지 않으며 대부분은 바뀐 팀장이 자기랑 안맞아서, 연장할려면 너 나한테 잘해야지, 계약직 주제에 등등 과거의 갑질행위가 근간이 되어 연장여부가 결정되는 것이 태반입니다. 
(심지어 알콜중독 등 정신적 문제가 있음에도 공무원은 계속 채용을 하는 경우와 비교해 보시면 그러한 잣대가 얼마나 객관적이지 않은지 스스로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큰 하자가 없으면 정규직 채용이 원칙이며 기간제법 탈피를 위해 임기제 공무원 제도를 무분별하게 이용하는 지자체에서 일반 사기업이 하듯이 1년 마다 계약연장을 하여 채용불안에 떨게 하는 것은 조직에 대한 충성도를 떨어뜨리며 비효율적인 문화만을 양산하는 전근대적인 인사방식입니다. 


인사는 조직의 근간이며 인사가 만사라는 말처럼 적절한 인력은 적절한 곳에 배치하여 최고의 성과는 내는 것이 인사업무를 하시는 분의 직업상 의무입니다. 
항상 과중한 업무에 많이 바쁘시겠지만 시의 규모와 현재의 인사노무 정책에 맞는 인사정책을 깊이 공부하시고 습득하시어 인사정책을 펼치시길 바라며 무더운 여름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답변

작성일
2019-07-18 16:04:46
작성자
행정과
안녕하십니까? 
 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귀하의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요청하신 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우선 자유게시판은 시민들의 정보공유 공간으로써 게시물에 대하여 별도의 답변을 하지 않는 공간임을 알려드리며,
 
 건의나 민원사항에 관해서는 진주시 홈페이지 내『시장에게 바란다』게시판이나 국민신문고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진주
 시의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유게시판 내 개인상업광고 게시물 등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에 대하여는 수시로 삭제처리하고 답변이 필요한 게
 시물은 해당 게시판으로 이동 처리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게시판 관리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시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 남기신 내용과 동일한 자유게시판 게시물은 삭제처리 하겠음을 알려드리오니 양해하
 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기제공무원 채용 시 임용기간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1년 또는 2년 단위로 최초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임기제공무원의 경우 통상적으로 최초 1년 단위로 계약 후 업무성과를 평가하여 5년의 범위 내에서 기간을 연
 장하여 계약하고 있으며, 매 1년마다 근무기간을 연장하고 있지는 않음을 알려드리며,

 앞으로 귀하의 의견을 반영하여 임기제(계약직)공무원 등에 대한 공정한 인사와 처우 개선을 위하여 더욱더 노력 하겠습
 니다.

 답변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아래 담당부서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부강한 진주를 위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
 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정보통신과 김경수(자유게시판 관리 관련)
 담당자 유미현(☎ 749-8404)

 행정과 양연석(임기제 계약 관련)
 담당자 윤창원(☎ 749-8797)

담당부서
행정과 열린시장실팀 ( ☎ 055-749-5126 )
만족도 조사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