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진주톡포유
참진주 Today 여닫기 창의도시 진주 TOP
참진주 Today
현재 시각 AM 03:13 2024/04/20 Sat

"시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은 진주시장에게 시정에 관한 건의나 의견을 제시하는 공간이며 실명제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비실명,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특정인 비방, 명예훼손 우려, 저속한 표현, 반복적인 의견제시 등의 부적절한 내용은 관리자가 예고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책자, 신문기사, SNS 내용의 단순 게시, 특정 종교관련 게시물 등 운영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의 경우 비공개 또는 관련게시판으로 이동처리 되며, 동일사항(유사사항)에 대하여 다수로 게시된 글은 「다량민원게시판」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단순진정, 질의, 민원처리를 원하실 경우에는 민원상담(국민신문고)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물 '공개' 등록 시 개인정보가 공개될 수 있으므로 입력에 신중을 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하신 게시물에 대하여 접수일로부터 7일(공휴일, 토요일 제외)이내에 답변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시내용으로 인한 문제발생 시 법적 책임은 전적으로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이전에 작성하신 글을 확인하실려면 이전 게시물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간부 공무원 갑질 그만! 엄정한 징계 요청

번호
39101602
작성일
2020-07-07 17:05:53
작성자
이○○
처리부서:
감사관
조회수 :
2606
부서지정 :
공개 :
공개
처리 :
답변완료
경남뉴스입니다.
직원들에게 갑질한 간부 공무원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최근 진주시청내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부서에서 갑질 행위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회적인 논란이 빚어지고 있었는데요.
복지부서 A 과장이 직원들에게 업무와 관련된 비하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고요. 또 사회적인 모범을 보여야 할 공직사회에서도 폭언 등 도를 넘는 갑질 논란이 제기되면서 충격을 더 하고 있습니다.
이런 간부 공무원의 부하직원 상대로 폭언 등 갑질은 피해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그들의 생존권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할 문제입니다.
앞으로 경남뉴스에서는 직장 내 갑질이 끊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후 보도 하겠고
아울러 진주시에선 재발 방지를 위한 서로가 불신하지 않게 어떤 대책들이 이루어지는지 묻고 듣고 싶습니다.
아래 내용은 경남뉴스에서 보도한 것입니다.
....................................................................................................................................

진주시청 직장 내 갑질 행위, 왜 근절 안되나?
간부 공무원 직위를 이용한 인격모독 발언... 노조원들 분노
 
(경남뉴스 이경화 기자) 최근 합천군 보건소장의 갑질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진주시에서도 공무원이 직위를 이용해 폭언 및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진주시청 복지부서 A 과장은 지난 5월 자신의 사무실에서 40여 명의 부서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업무시간에 일부 직원들에게 "업무능력들이 없어 승진이 안 된다. 주말에 나와서 근무를 하지 않는다" 등 큰소리로 복지 직렬 공무원을 비하하고 깎아내리는 등의 행동으로 부서 내 직원 간 갈등을 유발하고 사기를 저하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이 시기는 코로나19로 인해 복지 부서에서는 경남형 긴급재난금지원금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 직원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시기여서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

A 과장은 평소에도 특별히 대안이 없는 사안을 가지고 "답을 가지고 오라"며 윽박 지르고 고함을 치며, 직원들에게 "능력이 없다 그래서 근무성적평가를 잘 받겠느냐" 등 능력 운운하며 인격모독 발언과 직원에게 모멸감을 주는 등 폭언마저 서슴지 않아 직원들이 사기 저하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최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진주시지부에서 진주시 측에 갑질과 관련 항의 공문을 발송하면서 알려졌다. 이처럼 공무원노조에서 공무원 갑질에 대한 근절을 요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A 과장은 공식 사과 등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A 과장은 "재난지원금 업무분담 때문에 그렇게 말한 적이 있다". 업무가 정리되고 나서 직원들에게 "혹시 듣기에 따라서는 불편한 소리가 있었을 수 있었으나, 다 잘해보자는 뜻에서 했으니 이해를 하시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변] 답변

작성일
2020-07-15 17:32:07
작성자
행정과
 안녕하십니까? 
 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귀하의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요청하신 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갑질은 사회·경제적 관계에서 우월적 지위에 있는 사람이 권한을 남용하거나, 우월적 지위에서 비롯되는 사실상의 영향력
 을 행사하여 상대방에게 행하는 부당한 요구나 처우를 의미합니다.

 갑질행위 조사를 위해서는 직장 내 괴롭힘 여부를 증명하기 위한 녹취, 폭언, 목격자 진술, 갑질 피해자의 구체적 진술 등 
 증거가 있어야 하나 현재 갑질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은 상황이며, 전국공무원 노동조합 진주시지부에서 발송한 공문 확인
 결과 갑질근절 협조요청으로 갑질행위자를 특정할 수 없는 사항으로 조사에 어려움이 있으나, 향후 피해자의 신고가 접수
 되면 조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으며, 
  
 아울러 앞으로 직원교육 등을 통하여 직장내 갑질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답변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아래 담당부서로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부강한 진주를 위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
 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감사관 임용섭 
 담당자 김현숙(☎ 749-8083)

 행정과 박홍종
 담당자 홍순천(☎ 749-8893)

담당부서
행정과 열린시장실팀 ( ☎ 055-749-5126 )
만족도 조사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