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의 신속한 처리자세
민원처리는 이행목표 기간을 설정하여 법정처리기한보다 앞당겨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민원실 및 2층 대기실에는 공중전화, 민원대, 음료시설을 설치하고, 민원대에는 각종 서식과 펜을 비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에는 건강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1일 2회 보건교육용 비디오를 방영하고, 2·3층 대기실에 보건에 관한 각종 서적과 홍보물을 비치하겠습니다.
- 보건소의 실내는 일일청소와 월 1회 대청소를 실시하여 항상 쾌적하고 깨끗하게 관리하여 이용에 편안함을 드리겠습니다.
- 보건소의 시설 및 장비는 매일 2회 이상 점검하여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며 시설의 미비 및 장비의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없애겠습니다.
만족할 수 있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 전염병의 예방을 위하여 매년 적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으며, 접종종류와 대상은 접종 10일전까지 진주시보와 진주시홈페이지(보건소) 등에 안내하겠습니다.
- 전염병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매년 5월부터 9월까지 방역을 매일(우천시 제외) 실시하겠습니다.
- 전염병(질병) 모니터요원을 확보하여 전염병 감시체계를 확립하고, 집단급식소, 식품업소 종사자에 대한 연 1회 보균검사와 보건관계자 및 산업체 종사자 교육을 연 1회이상 실시하여 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급성감염병 발생이 예상되거나 또는 발생신고 접수시에는 역학조사반(6명)이 1시간이내에 현장에 도착하여 가검물채취, 역학조사 및 방역소독 조치로 감염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외계층에 대한 보건사업을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 보건이동 봉사반을 운영하여 의료취약지구(농촌지역, 영세민 밀집지역 등)를 순회하면서 이동검진, 일반 진료, 한방진료, 치과진료, 기생충 검진, 성인병 검진, 보건교육 등의 종합적인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 방문보건사업을 강화하여 거동불능자, 만성질환자 등의 환자등록을 확대하고, 등록된 환자는 월 1회 이상 직접 가정 방문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정신보건사업을 확충하여 환자생활실태조사 연 1회, 정신 질환자 가족교육을 연 6회 실시하고, 치매환자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촉석루, 진주시 홈페이지 등에 홍보문을 게재하고 팜프렛을 제작·배부하는 등 치매환자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건강관리를 위한 상담 및 보건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시민보건강좌를 연2회 운영하여 고객 200명을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인 보건의식 교육과 건강관리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겠습니다.
- 보건의료서비스와 보건교육을 생의 단계별로 유아기,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누어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계층별로 제공하겠습니다.
- 성인병 건강진단 전산화시스템을 설치하여 검사결과를 10일 이내에 통보하겠으며, 질환이 의심되는 고객은 2시간이내 등록 관리하여 필요한 자료 제공과 상담 및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들의 건강관리을 위하여 금연, 건전 음주, 규칙적인 운동 등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 보건인력에게도 지속적인 보수교육을 실시하여 지역보건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