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시 접근법

'건강한 도시'란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끊임없이 창출하고 개선하여 삶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고, 최대한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있어 사람들이 상호협력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을 확장해 나가는 도시이다". (건강도시연맹 헌장 2004,7) 건강도시는 좀 더 나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창출하려 노력하는 과정에 우선순위를 둔다. 어떤 도시라도 거주자의 좀 더 나은 건강과 삶의 질을 지원하고 증진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개발과 유지에 전념한다면 '건강도시'로 가는 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즉 도시개발과 관리에 건강과 관련된 고려를 하는 것이 '건강도시'의 핵심이다.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소

  1. 전폭적인 정치적 지원
  2. 분야 간의 협력
  3. 지역사회의 참여
  4. 기본적 생활터 접근법
  5. 건강활동의 통합
  6. 도시건강프로필과 지역보건활동계획의 개발
  7. 주기적인 감시와 평가
  8. 참여적 연구와 분석
  9. 정보공유, 대중매체의 관여
  10. 지역사회의 모든 집단의 관점 취합
  11. 지속가능성
  12. 지역사회 발전과 개인의 발전과의 연계
  13. 국가적 국제적 네트워킹

건강도시 접근법이 다른 접근법과 다른 이유는?

  1. 도시개발과 관리에 건강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도록 보건의료분야가 주도적 역할을 한다. (건강 주창)
  2. 보건의료분야 내외의 다른 분야나 이해당사자들이 공동의 목표를 놓고 함께 일하도록 하는 환경을 창조해 나간다. (분야 간의 협동)
  3. 지역사회가 더 나은 건강과 삶의 질을 위해서 도시개발의 기획과 관리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이끌어 나간다. (지역사회 참여)
  4. 지역사회 공동체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존중하고 보전하면서 도시의 미래 비전과 목표를 합의해 나간다. (비전의 개발)
  5. 지방자치단체의 건강관련 활동의 개발과 실행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도록 한다. (전폭적인 정치적 지원)
  6. 마을, 학교, 시장, 직장, 병원 등 여러 생활터 건강관련 활동 개발에 초점을 둔다. (생활터 접근법)

페이지담당 :
보건행정과
전화번호 :
055-749-57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