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세가지 단계

단계 1 : 기초 다지기

건강도시의 개념과 접근법에 대한 인식 높이기

건강도시의 개념과 접근법에 대한 인식 높이기야 말로 분야간의 협력과 협력적 건강계획을 개발하기위한 중요한 첫 단계이다. 일련의 교육적 워크샵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도시의 개념과 접근법을 알아보고 각 상황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고려할 기회를 제공한다.

인적 자원의 개발은 건강도시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활동을 개발하고 수행에 있어 중요한데 지역적, 전국적, 세계적인 전문가와 전문기관을 잘 활용 한다.

건강도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분야간 태스크 포스팀을 창설

일단 건강도시 개념이 확산되고 지역의 정치적 지원이 얻어지면 그 다음 단계는 지역의 도시건강계획을 개발하고, 기꺼이 시간을 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찾는다. 처음에는 일단 각 분야에 걸친 태스크 포스 팀부터 설립하여 도시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지역 여건에 대한 예비적인 분석을 하고, 건강과 도시 개발을 위해 일하는 핵심적인 인사들과 접촉하며, 잠정적인 지원자들을 설득하고, 운영위원회 설립과 사무국의 예산 배정을 포함한 건강 도시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발전을 준비한다.

지원 메커니즘의 구축

지방 정부의 정책 결정자들은 건강 도시 프로젝트을 개발하고 수행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도시의 핵심적 정책결정의 구조에 접근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해야 건강도시 프로젝트에 자원과 적법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들의 지원은 다양한 생활 터에서 통합적 기획과 활동을 수립하는데 중요하다. 또 핵심정책 결정자의 수준에서 동원할 수 있는 국가적/광역시/도의 지원들 또한 기술적인 전문성의 관점에서 중요하다.

지방 정부의 강력한 지지 얻기

건강도시 운동의 시작을 위해 정치적인 지원은 필수적이다. 단체장과 구의원, 다른 행정 및 정치가들이 건강 도시의 가치를 확신시키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 지방 정부(광역시/국가)의 강력한 지지를 얻어내는 것은 지방정부 전반의 전략에 건강의제들을 통합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이는 관련된 부문들의 통합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기관들을 모으며, 많은 지원자들을 관여시킨다.

단계 2 : 조직하기

건강도시 운영위원회 임명하기

일단 초기의 분야간 태스크 포스팀의 작업이 완료되면, 건강도시 프로젝트 실행의 책임은 도시의 행정 책임자의 전폭적 지지를 받는 조직 구조(운영위원회)로 넘어가게 된다. 즉 건강 도시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도시 내 고위수준에 운영위원회라고 불리는 조직적 구조의 설립을 필요로 한다. 운영위원회에는 지방 정부, 건강 관련 단체, 상공업계, 자원 봉사 단체와 지역 사회와 같은 주요 분야와 여러 인력의 관심을 함께 모아야 한다. 운영위원회의 실제적인 구조는 도시마다 다양할 것이지만 그 구조가 활동적이고 영향력이 있으며 견실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도시 건강 이슈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활동 계획을 개발하며 자원을 동원 가능하게 하며 구체적 사업을 지도하고 진전을 평가하며 운영상의 문제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상적으로는 운영위원회는 지방 정부의 여러 국·실·과와 일해야 하며 도시의 여러 생활터 (예, 학교, 작업장, 시장, 보건 의료 기관 등)에 대해서 고려해야 한다. 공공, 민간, 자원 봉사 부문, 일반 주민, 학자, 지역상회 조직의 참여가 권장되어야 한다.

운영위원회는 건강 도시 프로젝트의 매일매일의 필요사항을 감독하고 사무국의 지원을 받는다. 프로젝트 활동을 조직하고 관련 정보를 모으며, 지역내 다른 분야나 계층의 사람들과 연계하고 변화를 위한 촉매자가 되며, 지방, 국가, 국가간 파트너들과 교류하고 프로젝트 작업을 파급하는 책임을 진다.

프로젝트 사무실과 사무국

건강도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전제조건은 프로젝트 사무실을 설치와 사무국 설립이다. 사무실 운영을 위해서 숙련된 직원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은 도시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도시 건강 환경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협상하며 계획하는 좋은 기술이 있어야 한다. 건강도시 프로젝트에서 책임자와 다른 직원 및 관련 구성원들을 철저하게 훈련시키는 것 또한 필수적이다.

도시 건강 프로필을 개발하기

도시 건강 프로필은 도시의 건강과 환경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과 기본 정보를 제공해준다. 도시 건강 프로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 활동의 수행과 계획에 있어서 더욱 깊이 있는 분야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부문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도시 건강 프로필의 예시를 활용한다. 보건부서와 관련 부서들은 유용한 통계자료를 가지고 있고, 정보를 수집하는데 있어서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시 건강 프로필 개발시의 정보 공유

지역사회의 참여로 도시건강 프로필의 질이 높아진다. 지역사회의 사람들과 함께 또는 사람들에 의해 얻어진 정보는 도시와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을 보여준다.

도시 건강 프로필은 활용하기 쉽고 주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믿을만한 정보를 제시해준다. 이것은 고위직에서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관심 있는 사람들이 도시 건강 정보는 공유하기 용이하게 해주는 도구이다.

처음 작성하는 도시 건강 프로필은 도시의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도시 건강 프로필의 주기적인 개정으로 프로젝트의 근거를 바탕에 둔 평가가 가능해 진다. 따라서, 도시 건강 프로필은 한 계획 주기(계획하고, 실천하고, 관찰하는)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로서 역할을 한다 도시 건강 프로필은 도시 건강의 여러 측면을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은 건강한 도시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일이다.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도심의 환경의 여러 다양한 요소는 인과 관계 그물망으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이 조직망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 모두에서 복잡한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또한 도시의 건강과 환경 상태를 모니터링 하여 계획하고, 실행하고, 추적하고, 미래의 예측과 미래상에 대한 토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건강도시 프로젝트를 위한 활동계획의 개발·작성

활동 계획은 도시 건강 프로필 작성 과정에서 밝혀진 우선시 되는 이슈를 다루어야 한다. 계획은 가능한 한 언제나 통합의 원칙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계획은 도시의 미래상과 장·단기적 목표를 수립해야 하며 기존의 발전계획과 맥을 같이 해야 한다.

더 폭넓은 효과를 얻기 위한 기본적인 생활 터에서의 통합된 활동

기본적인 생활터(학교, 직장, 슈퍼, 병원)에서의 통합된 활동으로 프로젝트의 집중 추진이 가능하고 그 생활 터와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서 협동의 가치와 공동의 관심상 개발을 돕는다. 특정 기본적 생활 터에서의 활동은 도시규모의 건강 도시 프로젝트 개발의 시작점으로서 사용될 수 있다.

생활터 접근법(SETTING APPROACH)

생활터는 사람들이 매일 서로 영향을 미치는 장소와 그 사회적 맥락을 말하는 것으로 학교, 슈퍼, 시장 등을 포함한다. 생활터의 환경은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생활터 접근법은 건강에 이로운 지지적 환경을 창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인데 이는 건강 지지적인 환경이 특정 생활터에 맞게 고안된 복합적인 중재를 가능하기 때문이다. 건강 도시 프로젝트는 각 생활터에서 건강 증진 노력의 상승적 효과를 실현할 수 있는 건강한 기본 생활터의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지역에서 건강한 기본생활터 프로젝트가 시행된 예는 건강증진 학교 프로젝트(환경을 깨끗이 하고 푸르게 하는 프로그램과 예방주사 캠페인과 영양 프로그램 등 포함)와 건강한 시장 프로젝트(음식을 다루는 기법의 개선, 시장의 물리적 설비의 개선)와 건강한 직장 프로젝트(작업환경을 개선하고 금연사업과 신체활동의 증진을 포함하는)과 건강한 병원 프로젝트(건강 증진할 수 있도록 구조 개선과 병원 내 폐기물 처리의 개선을 포함하는)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건강한 도시 프로젝트의 틀 안에서 자주 시행되어 왔다.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 높이기

도시 건강 프로필은 도시의 건강과 환경의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홍보되어야 한다. 건강도시 활동계획의 홍보는 또한 여러 분야에 걸쳐 인식을 높일 수 있다. 대중매체는 건강한 도시에 대한 계획과 인식 수준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중요한 전략은 기술적 스킬 전수 목적의 워크샵, 웹 페이지와 지역사회 모임이다.

프로젝트의 역량 확장

건강도시활동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원이 동원되어야 한다. 지역단체와 지역 정부와 다른 그룹들과 기관의 참여, 기술적·학술적인 전문가와 전문기관의 활용, 관련자의 훈련 등이 프로젝트의 역량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단계 3 : 실행하기

계획된 활동의 실행

활동계획에서 준비된 활동을 단계3에서 실행한다. 다양한 계층과 단체들의 참여는 계획된 활동의 성공적인 실행을 가능케 한다.

도시나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이 실행된다. 이들 활동의 전형적인 범주는 환경개선(예. 식수와 공중위생, 오염정화), 건강한 생활터(예. 건강증진학교, 건강한 일터, 건강증진 병원, 건강한 시장), 특정 질병 관리(예. 비만, 예방, 결핵 관리, 당뇨병 관리), 위험요인 감소를 통한 건강생활 증진(예. 신체활동, 담배관리, 건강한 식이), 삶의 과정에 개입(예. 노인건강, 청소년 건강, 소아 건강) 또는 보건의료 체계 운영 개선과 개혁(예. 일차 보건 의료의 제공, 사회 건강 보험, 저렴한 의료 접근, 의료 수송 체계의 증진 등). 이들 영역의 각각에서, 분야간에 서로 협력하고 지역사회가 참여하여 실행하는 건강도시 접근법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활동간·지역운동간의 유기적 연계 또한 필요하다. 예를 들어, 비만의 관리는 건강한 학교 주도와 연결에서 실행될 수 있다.

계획된 활동을 실행하는 동안에 다음 단계의 분석(모니터링과 평가)을 위해서 도시 건강 수준과 과정지표의 관찰과 기록이 필요하다.

프로젝트의 모니터링과 평가

건강도시 활동 결과의 모니터링과 평가는 프로젝트의 관리에 중요하다. 모니터링 결과는 도시건강 수준의 정기적인 개선을 이끌어내고 새로 개정된 내용은 관련된 사람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까지 알려져야 한다. 프로필 변화의 분석은 건강도시 프로젝트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행계획 교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건강도시계획의 평가에는 양적·질적 척도가 모두 사용된다. 프로젝트는 건강 문제의 변화뿐만 아니라 삶의 질의 변화까지 평가되어야 한다. 평가를 위한 기본틀을 건강도시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필요에 따른 실행 계획의 수정

건강 도시 계획을 위한 실행 계획은 계획의 평가와 도시내의 상황 변화에 이르는 정보에 비추어 개정되고 수정되어야 한다. 진행 계획은 역동적이어야 한다. 프로젝트는 평가에서 나온 어떠한 피드백이라도 변화의 필요성과 공동체 상황에 대해 반응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도시와 도시건강수준에 대한 정보는 정기적으로 수정되고 새로운 정보의 관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

지속가능성의 보장

정치적 지원, 분야간의 협동, 지역사회 참여, 재정, 인적 자원, 정보 공유, 인식 정립, 국가적·국제적 네트워크의 보장을 안정화시키는 메카니즘의 지속가능성을 보장이 필요하다. 계속적인 훈련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참여자의 개인적 기술을 개발할 기회가 필수적이다.


페이지담당 :
보건행정과
전화번호 :
055-749-57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