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실천지원실운영

목적

진주시는 개인별 교육 ·상담을 건강 One-stop 서비스 통합으로 대사증후군 체계적 관리를 통해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사회경제적인 부담 경감

대상

전 시민

주요 사업내용

건강원스톱(One-stop)

  • 대상자별 전담 ‘건강매니저’ 도입하여 수준별(위험군, 질병군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분절적으로 수행되던 건강검진-진료-만성질환관리-건강증진사업을 통합관리 수행 및 연계 강화
  • 검진결과, 만성질환, 건강생활실천(운동, 영양, 비만, 금연 등) 교육·상담
  • 만성질환, 운동, 영양, 비만, 금연 상담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건강매니저를 포함 전문 인력 3인이상 팀 구성
  • 건강검진 사후관리와 건강증진 대상 확보를 위해 사후관리 동의자의 검진결과를 보건소 정보시스템에 연계 체계 구축
건강원스톱 서비스
  • 대상자 등록 전산시스템 구축
    • 건강검진 등의 결과(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생활습관 등)를 활용하여 고혈압, 당뇨 등 주요 만성질환 위험군, 질환군에 대해 등록·관리 시스템 구축
  • 통합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 건강검진 결과 및 관련 만성질환에 대한 교육·상담서비스
    • 건강위험평가를 통해 개인별 맞춤 Care-plan 작성
    • 대상자별 전담 ‘건강매니저’를 배정해 팀접근을 통해 통합 건강관리 프로그램 제공
    • 문의전화 : 055-749-6662

보건소 건강원스톱 서비스 사업 흐름도
건강검진 : 전국민 건강검진→ 건보공단 건강검진 결과 등 활용 → 사례관리 : 보건소 통합건강관리팀 민성질환 위험요인 등록ㆍ등록(혈압ㆍ혈당ㆍ고지혈증) → 건강위험 평가 →  대상자 : 건강군-통합 건강관리의 자율적 민간서비스 이용 / 위험군-맞춤형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운동ㆍ영양 등 생활습관 개선 / 질환군- 의료기관:고혈압ㆍ당뇨ㆍ진료ㆍ투약-맞춤형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운동ㆍ영양 등 생활습관 개선이미지크게보기

보건소 건강원스톱 세부 서비스 흐름도
STEP01(발견검사)
지역주민이 내소 참여동의서를 작성하고 참여신청(기존검사결과확인,추가검사항목체크,공복여부체크)을 합니다.
그리고 기초설문지를 작성하여 발견검사(검사안내,검사시행)를 합니다.
STEP02(건강관리 상담)
검사결과지(결과설명)를 토대로 결과통보 관리대상자선별을 합니다.
건강관리상담지원계획 및 실시보고서, 건강관리상담상황기록지를 토대로 건강관리상담지원레벨분류후 건강관리상담을 합니다.
지원레벨확인:위험요인개수확인,행동 stage 확인
상담 : 행동계획표 행동계획 수립,지속적 상담
STEP03(평가)이미지크게보기

문의전화

055-749-6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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