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터 접근사업

건강한 학교

건강한 학교의 도입배경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소들은 대부분 사회에서 생성된다. 건강증진은 예방과 관련된 활동(금연, 절주, 영양, 운동 등),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활동, 건강한 환경 조성, 사회정책적 변화 등의 활동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이러한 건강증진 활동이 우리가 삶을 영위하고 있는 곳인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바로 건강한 생활의 장 접근법 (Healthy Settings Approach)이다.

즉, 기존의 조직들(직장, 학교, 병원, 대학, 지역사회 등)이 각각 다른 목적을 위해 설립되었지만, 건강이 목적에 포함되어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학교라는 생활의 장은 교육이라는 목표를 잘 수행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학생이나 교사의 건강 안녕(well-being)은 교육에 비해 관심이 적다고 볼 수 있다. 생활터(場) 접근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구성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조직적으로 불러일으키는 투자가 전제된다.

건강한 학교의 필요성

학령기 아동들과 청소년들의 건강이 그들의 학습능력에 주요 영향 요인임을 나타내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다. 이처럼 개개인의 교육의 정도는 그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정부는 할수 있는 한 최적의 학교 환경을 만들어야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건강한 학교모델을 수립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다.
건강한 학교(Health Promoting School) 프로그램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시작하고 개발한 국제적인 운동이다. 이 운동은 1978년 알마아타 선언에서 주창된 ‘모두에게 건강을(Health for All)'개념을 포함하며 1990년 태국에서 주창된 UNESCO의 세계 선언 ’모두에게 교육을(Education for All)'과도 밀접히 연결된다.
건강한 학교(Health Promoting School)는 학생과 교사, 이 밖의 여러 학교 관계자들의 건강에 최적의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행동을 취하는 학교 지역사회를 의미한다. 또한 건강한 학교는 건강을 신체적, 물리적, 사회적 안녕상태(well-being)라고 정의하는 세계보건기구의 건강의 정의에 부합한다.

건강은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일상생활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아이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건강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의 건강유지를 위해 필수적이다. 건강한 삶의 방식에 적응한 학생들은 일생동안 건강한 행동습관을 유지하기가 쉽다. 바로 이것이 건강한 학교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건강한 학교의 이념은 보건교육으로 접근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특히, 유럽의 많은 국가들과 캐나다, 호주는 그 모델을 이용하여 성공적인 건강한 학교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하는 건강한 학교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건강한 학교는 학교환경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교과과정과 교실 교육의 균형을 시도한다.
  • 건강한 학교는 학교,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지역사회 건강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태도와 기술, 지식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 건강한 학교는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과 지역사회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실제 학습 경험을 제공하도록 한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의 목표

본 사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가 주체가 되어 건강과 관련된 학교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사업의 주체가 학생과 교사 및 학부모가 되어야 하고 지역사회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셋째, 장기적으로 학교 건강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건강한 학교 모델의 구성요소

건강한 생활의 장(healthy settings)->건강한 도시(healthy cities),건강한섬(healthy islands),건강한직장(healthy workplaces),건강한시장(healthy marketplaces),건강한 병원(healthy hospitals),건강한 학교(health promoting schools, 건강한 마을 및 지역사회(healthy villages),건강한 여행(healthy tourism)

건강한 학교의 특징

건강한 학교는 보건 및 교육청,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만들어 나간다.

  • 가정과 지역사회가 학교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 지역사회 서비스, 기업체 및 여러 단체들이 학교와의 연계를 형성하며,
  •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건강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 학교 직원을 위한 건강증진에 힘쓴다.

건강한 학교는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한다.

  • 식수 등 위생이 보장되어 있고
  • 신체적, 정신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우며
  • 서로 아끼고 신뢰하며 존중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 사회적인 지지가 이루어지고 정신보건에도 힘쓰며
  • 교정이 안전하며
  • 체육시간 및 여가활동의 기회가 충분히 보장된다.

실제적인 보건교육이 제공된다

  •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건강한 선택을 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며,
  •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연수가 실시된다

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모니터하며, 예방접종 및 적절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 지역사회의 의료기관과 연계하고,
  • 영양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건강증진 정책 및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학생과 교사들에게 건강한 심리적 사회적 환경을 형성하도록 학교의 전반적인 차원과 교사 차원에서 노력하며,
  • 모든 학생들에게 차별 없는 기회를 보장하며,
  •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감소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실시한다.

지역사회의 건강을 향상하는 데에 노력한다

  • 지역사회의 보건문제에 관심을 갖고
  • 지역사회의 보건사업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