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인근6대산 주등산로 칼로리 소비량 및 보행수

최근 진주 시민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생활속의 건강운동으로 등산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등산은 자연을 벗 삼아 특별한 장비나 경비가 들지 않고서도 전신운동이 가능한 신체활동으로 전신의 근기능을 강화시키고 심폐기능의 향상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복합운동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행히 자연의 은혜로움을 입고 있는 진주시는 시의 배후녹지로서 선학산, 비봉산, 망진산, 가좌산, 석갑산 그리고 숙호산으로 이루어진 6대산에 의해 싸여있어 시민들 이 편안하게 가까운 등산로를 이용하여 가벼운 등산 및 다양한 야외활동을 할수있는 환경 친화적인 운동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한 운동의 방법으로 국내외의 많은 관련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운동방법을 실천한다면 건강관리에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운동은 하루 총 운동시간을 30분 이상, 그리고 주당 3회 이상 운동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하루 운동을 통하여 200-600kcal 정도의 에너지를 소비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 건강운동으로서의 등산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체계적인 운동관리를 할 수 있도록 시 인근 6대산의 등산로별 칼로리 소비량을 측정하여 등산로별로 200-600kcal의 충분한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는 등산코스를 제시하였습니다. 표들에 제시된 결과들은 실험에 참여한 등산객의 전체 평균인 성인남자 체중 68.8kg, 성인여자 체중 57.1kg을 기준으로 하여 측정되었으므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진주시보건소/한국국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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