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5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제40회 전국소년체육대회 -
제5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와 제40회 전국소년체육대회가 오는 5월 24일부터 31일까지 진주시를 주 개최지로 하여 개최된다.
제5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는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치러지며, 13개 종목 3,000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하며 진주시에는 육상 , 축구, 농구, e-스포츠 등 8개 종목에 1,800여명의 선수단이 방문하게 된다.
제40회 전국소년체육대회는 5월 28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치러지며, 33개 종목에 17,000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하며 진주시에는 육상, 테니스, 배구, 인라인 롤러, 조정 등 10개 종목에 5,300여명의 선수단이 방문하게 된다.
이에 전국장애학생체전 10여일을 남겨 놓은 현재 진주시의 5월 양대체전 준비 상황이 어떤지 짚어 본다.
○ 장애인 1:1 지원 등 자원봉사자 700여명 활동
진주시는 5월에 개최되는 양대 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안내, 급수, 장애인 1:1지원, 청소, 환경 등 12개 분야에 700여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지난 11일 진주실내체육관에서 친절하고 성실한 봉사자세로 체전의 성공개최를 다짐하는 발대식을 가졌다.
특히, 전국장애학생체전에 참가하는 선수단 중 1:1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선수에게 장애보장구 사용법과 장애유형별 특성 등 장애관련 전문 교육을 받은 도우미를 배치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체전 개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주요시가지 꽃거리 조성 및 홍보물 설치
경기장 및 주요 시가지 일원에 진주시 직영 꽃 양묘장에서 재배한 페추니아 등으로 대형 꽃탑과 화분, 난간 걸이화분 등 형형색색의 꽃을 식재하고 아치와 홍보탑, 애드벌룬, 배너기 등을 설치함으로써 밝고 아름다운 공간 연출로 대회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키고 있다.
또한, 참가선수단과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경기장 안내유도 표지판 설치와 종목별 경기장과 고속도로 진입로 등에 안내소를 설치하여 교통, 관광 안내로 또 한번의 성공체전을 준비하고 있다.
○ 양대 체전 경기장 시설 정비...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10개 종목 13개소 경기장에서 개최되는 전국소년체전은 지난해 전국체전을 계기로 잘 정비된 경기장을 활용하고, 8개 종목 8개소 경기장에서 펼쳐지는 전국장애학생체전은 장애인 영상시스템 설치와 경사로 정비 등 체전 개최에 불편함이 없도록 마무리 작업 중이다.
○ 성공체전을 위한 관건… 숙박․교통
오는 5월 24일부터 31일까지 개최되는 『5월 양대 체전』이 연이어 개최됨에 따라 쾌적한 숙박환경과 원활한 교통흐름, 깨끗하고 친절한 손님맞이가 성공적인 체전 개최의 주요 관건이므로 식품접객업소의 환경정비와 위생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전 시민 자가용 안타기 운동 전개와 대중교통 종사자 2,500여명에 대한 친절교육 등으로 감동체전의 토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 진주시만의 특별한 감동… 축제와 문화체험투어
진주시는 2010년 제91회 전국체전을 시민의 힘으로 체전사상 최고의 문화체전으로 치fms 경험을 바탕으로 진주시만의 특별한 감동이 있는 체전을 준비하고 있다.
임진왜란때 진주성에서 순국한 논개를 비롯한 7만 민․관․군의 충절을 기리는 논개제를 전국소년체전 기간인 5월 28일부터 29일까지 진주성 일원에서 개최하고, 장애학생체전에 참가하는 선수단과 동반가족을 대상으로 금산면 공군교육사령부 견학과 국립진주박물관, 진주성 관람, 진주성 수성중군영 교대의식 재현 관람 등 진주시만의 멋을 알릴 수 있는 문화체험 투어를 실시한다.
이로써 진주를 찾는 스포츠 꿈나무들에게 혁신도시 진주시민의 하나된 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체전을 치러 전통과 현대가 조화로운 도시의 브랜드가치를 부각시켜 경쟁력 있는 도시로 발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체육진흥과(☎749-5030)
(과장 권영환 체육기획담당 하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