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산하 전 부서 및 읍․면․동별로 관리하고 있는 홈페이지를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정하여 정기 또는 수시 평가를 실시하여 우수부서에 대해 표창을 수여하는 홈페이지 품평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시는 부서별로 관리하고 있는 홈페이지의 웹서비스 수준을 분석하고 이용자인 시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자료의 발굴과 기능개선 및 운영방안을 명확히 정립함으로써 종합적인 온라인 시정기반을 구축하고 행정서비스 공급 주체간 선의의 경쟁심을 유발하여 시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품평회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3월 중 별도의 계획에 따라 홈페이지 평가를 위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기준표를 작성하고, 4월 중에는 정보관리담당관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으로 평가위원단을 구성하여 수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한편, 4월과 10월에 집중적인 평가를 실시한 뒤 연말에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시상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품평회에는 본청 41개부서와 37개 읍면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홈페이지가 평가대상이며 부서 및 읍면동별 관련정보 서비스 현황 및 민원처리 수준을 평가지표를 근거로 평가한다음 최우수 1부서에는 30만원, 우수 2개 부서에는 각 20만원, 장려 3개 부서에는 각 10만원씩의 시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시는 자체 품평회를 통하여 웹서비스의 관리수준을 보다 향상시켜 시민들의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양질의 행정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