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9일 오전 11시 시청 5층 상황실에서 5개면, 21개동의 주민자치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2006 주민자치센터별 주요업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지난해 진주시가 개최한 전국주민자치센터박람회 운영성과에 대한 보고와 함께 2005년도 주민자치센터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2006년도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위한 시의 방침을 제시하고 아울러 새로 위원장에 선임된 분들과의 상견례를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진주시 총무과장으로부터 2005년 업무성과 및 2006년도 주민자치센터 운영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어서 제4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임원을 선출하는 자리를 가졌다.
앞으로 1년 동안 진주시 주민자치위원회의 발전을 주도해 나갈 위원장협의회 임원 선출에서는 회장에 강남동 김병곤씨, 부회장에 신안동 김종권씨, 총무에 상봉서동 최만환씨, 감사에 평거동 이환호씨가 선출되었으며, 협의회장으로 선출된 김병곤씨는 인사말을 통해 주민자치센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하여 주민자치 능력을 한 단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면․동별 주민자치위원장 26명 중에는 과반수에 해당하는 13명이 새로 주민자치위원장으로 선임된 것으로 밝혀져 자치센터의 활성화와 함께 자치위원장에 대한 관심도 점차 고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