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지방행정혁신에 대한 공무원의 참여유도와 혁신분위기를 확산시키고 혁신에 대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하여 『2006년혁신과제 학습연구단』을 발족 9일 오후 3시 진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첫모임을 가졌다.
박만택 기획실장 주재로 개최된 이날 회의에는 직급, 성별에 관계없이 행정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참여를 희망한 직원들로 구성된 혁신과제 학습연구단 41명이 참석했으며, 조직문화혁신, 업무혁신, 시민서비스혁신, 자기발전혁신의 4개 분야 8개 팀으로 나누어 운영하게 된다.
이들 연구단은 직무현장에서 혁신을 전파하고 구성원들의 수용성을 제고하여 긍정적인 사고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동료 및 구성원들의 감정적 호소와 애로사항을 조정하고 지속적인 혁신과제를 발굴, 학습, 연구를 통하여 혁신의 발전방안을 모색하여 시민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행정을 펼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이들은 학습과 토론으로 1개팀 당 1과제이상 핵심 혁신과제를 발굴하고 2006년도에는 지역특성에 맞는 자체혁신과제를 중점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학습연구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연구비 지원 및 혁신교육 및 워크숍 등 각종교육에 우선권을 부여하며 금년 7월에 개최할 혁신과제 학습연구결과 발표회를 개최하여 심사결과 우수과제에 대하여 표창과 시상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박만택 기획실장은 인사말씀에서 “창의적 혁신마인드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주민만족과 성과중심의 지방행정시스템 정착으로 혁신 내재화와 성과확산에 주력할 시기”라고 강조하였으며
특히 행정혁신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이 연구단이 행정혁신을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대표적 혁신 성공사례로 육성할 핵심혁신과제 추진에 주력하여 시정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