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2007년부터 매년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진주시지회 경로당활성화사업 팀과의 연계를 통해『실버 한의약기공체조 지도자 양성』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의 목적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노인성 질환관리에 필수적인 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경로당, 노인이용시설 이용자에게 한의약기공체조 동작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어르신들 스스로 자주적 활동과 자원봉사자(일자리 창출)로써 경로당 등에 파견하여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드리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2월 22일부터 4월 13일까지 종합사회복지관 상평분관 3층 강당에서 매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오후 3시 30분에서 5시 30분까지『실버 한의약기공체조 지도자 양성』교실을 운영 할 계획이며 대상자는 65세 이상, 남녀 선착순 45명으로 수강료는 무료이다.
교육내용으로는 기공체조 이론 및 실기, 노인의 특성 및 건강, 중풍 및 치매의 개념과 종류, 사상체질 교실, 고혈압 및 당뇨 등의 만성질환 관리 등으로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진행하고 지도자로서 경로당 등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교육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시키기로 했다.
진주시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생활화된 평소의 운동습관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장하는 지름길”이라며 이번 사업에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보건소 한의약공공보건실(☎749-4975)로 문의하면 된다.
건 강 증 진 과 (☎749-4975)
과장 황 혜 경 건강증진담당 홍 정 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