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가 민원봉사과내 오케이민원담당을 설치, 신속․정확한 원스톱 민원처리로 시민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1건의 민원처리를 위해 여러 부서를 방문해야 했던 시민 불편을 크게 해소하여 선진 민원행정을 실현하였다는 1주년 평가이다.
진주시는 2011년 1월 민원봉사과내 오케이민원담당을 신설하여, 각 실과에서 분산 처리하던 제신고 등 즉시민원 업무 252종을 민원실 한 곳에서 통합하여 처리하고 있다. 대상민원은 즉시처리가 가능한 민원으로 민원인이 여러 부서를 방문해야하는 불편을 없애고, 민원봉사과에만 방문하여 오케이민원을 접수하면 원스톱으로 처리해 주고 있다.
지난 1년간 오케이민원 처리 실적을 보면 담배소매업․방문판매업 등 지역경제분야 575건, 문화관광․체육시설업 관련 76건, 식품․공중위생 관련 3,717건, 환경․정화조 관련 1,497건, 부동산중개업․건설 관련 682건, 신고․허가민원에 대한 등록면허세 부과 및 기타 민원 10,522건으로 총 17,069건의 민원을 처리하였다.
또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2011년 9월 1일부터 민원서류 접수를 민원봉사과 한 곳에서 하던 것을 외청부서인 보건행정과, 농정기획과, 하수과, 차량등록사업소까지 확대 운영하여, 민원인이 민원접수를 하기위해 2개 청사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여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게 하였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오케이민원을 더욱 활성화하여 민원인의 불편함이 없도록 간편하면서 신속․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하고, 민원 전반에 대한 친절한 안내로 시민들의 민원행정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민원봉사과(☎749-3530)
(과장 김용기 오케이민원담당 손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