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에서는 희망찬 새봄을 맞이하여 시민들이 행복하고 활기찬 기운을 느끼도록 3월 12일부터 뒤벼리길을 시작으로 3월 25일까지 진주성내외 등 7곳의 가로화분과 시청광장, 개양, 상평꽃벽 등에 형형색색의 다채로운 봄꽃을 식재키로 했다.
이번에 식재되는 꽃들은 봄의 상징인 팬지 등 7종의 꽃들로서, 이들 봄꽃은 진주시 직영 꽃 양묘장에서 지난해 10월에 파종해 5개월 동안 겨우내 비닐하우스에서 육묘하여 키워온 꽃들로서 시가지 일원을 한층 밝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채롭고 특색있는 꽃거리 조성을 위하여 시청광장 화단에는 금년도 처음으로 진주시 직영 양묘장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재배한 골든아펠톤 등 9종의 튤립을 식재하여 4월에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하고 시민의 반응이 좋을시는 상평 및 개양꽃벽으로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진주시에서는 사계절 꽃이 어우러지는 시가지 꽃길 조성을 위하여 계절별 5회에 걸처서 시기별 생육에 적합한 16종의 초화 50만본을 시 직영 꽃양묘장에서 생산하여 시가지 일원에 식재하고, 5월에 개최되는 제11회 논개제와, 10월의 2012 남강유등축제 및 제62회 개천예술제와 진주종합경기장일원에서 개최하는 2012진주국제농업박람회를 위해 시가지 및 행사장 주변에 꽃으로 단장하여 방문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올해로서 10번째 맞이하는 진주국화작품전시회도 차질없이 준비하여 전국에서 진주시를 방문하는 손님 맞이를 위한 각종 축제 행사에 손색이 없도록 깨끗한 명품 꽃거리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한편 읍․면․동․사업소에 봄을 맞아 청사환경 미화용 초화를 분양하여 더욱 더 친절하고 따뜻하게 민원인을 맞이하기로 했다.
농 축 산 과 (☎749-5541)
(과장 한태영 식량작물담당 정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