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3월 19일 오후 2시 진주시경관위원회 위원 위촉 및 진주시 경관기본계획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1차 용역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경관위원 위촉 및 용역보고회는 민선5기 진주시정이 출범하면서 시 조직 개편 시 도시디자인과를 신설한데 이어 진주시경관조례 제정 공포 및 경관기본계획 용역수립 등으로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시가 관련 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 발빠르게 대처해 나가고 있다.
한편, 진주시경관위원회 위원은 공정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관련 전문가 단체, 기관을 비롯한 토목, 건축, 도시, 환경, 옥외광고, 디자인 등 각 분야별 관련 대학의 학과에서 추천을 받은 교수 및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위촉장을 수여하였다.
이날 경관위원회는 살기좋고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진주시 경관기본계획 및 공공디자인가이드라인을 확립하기 위하여 1차 용역보고회를 통하여 위원들의 식견과 경륜으로 진주시가 산업문화도시이자 관광도시로서의 정체성과 문화와 역사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진주시의 경관기본계획 및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확립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경관위원회는 경관관련 시책사업 및 공공시설물 설치에 관한 사항, 공동주택의 색채 등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진주시의 살기좋은 도시 미래상 구축을 위하여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