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2012년 여름철 우기에 사전 대비하기 위하여 배수펌프장 일제점검을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실시하였다. 또한, 소방방재청 상황메시지에 따라 5월 8일 전국 배수펌프장 실제 가동훈련을 실시 할 계획이다.
진주시는 다가오는 방재기간(5월 15일~10월 15일)을 맞이하여 여름철 장마기간 집중호우 뿐 아니라, 태풍 내습 시 능동적인 재난대비와 조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하여 건설도시국장을 반장으로 상평배수장외 7개소 전 배수펌프장 시설물에 대하여 집중적인 점검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시에서는 이번 점검에서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방재기간 도래전 시설개선 및 정비를 통하여 다가올 여름철 재난대비에 적극 대응 하기로 하였다.
특히, 지난해 장마기간 중 7월 9일부터 7월 10일 이틀동안 평균 334mm의 기록적인 강우가 발생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집중호우와 같은 기상이변이 잦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배수장 시설물에 대한 상시모니터링 체제 확립 및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상시 가동 준비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또한, 시 관계자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한 조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하여 다가오는 5월 8일 소방방재청 상황메시지(NDMS활용)에 따라 전국 배수펌프장 실제 가동훈련을 실시하여 상황전파에 따른 펌프장 가동실태를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방방재청에서는 훈련 당일 펌프 가동상태, 배수펌프장 수전 등 시설물 전반에 대하여 현지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므로 배수펌프장 가동훈련이 소기의 목적과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