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30일 오전 11시 진주시교육발전위원회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진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운영조례에 근거한 진주시교육발전협의회는 진주시교육발전 및 진주아카데미 운영자문기구로 국립경상대학교 권순기 총장님, 진주교육지원청 강종민 교육장을 비롯한 유치원, 유아원, 초․중․고등학교등 각계 교육전문가 및 학부모대표 등 20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식과 함께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권순기 총장은 우리지역 대학교육의 바람직한 교육방향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강종민 교육장은 진주아카데미 운영이 교육도시 진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며, 앞으로도 교육발전에 지자체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또한 진주아카데미 학부모 에듀봉사단으로 참석한 임충경위원은 진주아카데미 운영에 대하며 학부모로서 고마움을 느낀다며, 향후 프로그램의 확대와 다양화를 통하여 많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그리고 시민단체의 대표로 참석한 참교육학부모회 김미선위원은 에듀맘 프로그램등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하였다.
또한 입시전문가인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인 이영덕위원은 고향인 진주의 교육발전을 위하여 힘껏 도우겠다며, 진주아카데미 운영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의 일인자인 TMD 고봉익 대표는 지방도시 진주에서의 진주아카데미 설치운영을 보고 교육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이 느껴진다며 물심양면으로 진주교육발전을 위하여 지원하겠다는 등 우리시의 교육발전 및 진주아카데미 운영에 대한 의견과 함께 기대감을 나타내었다.
진주시는 최근 입학사정관제 시행 등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에게 다양한 교육정보및체험기회 제공과 소득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는 물론 날로 증대되는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인재육성 및 자기주도학습지원체계 구축을 위하여 시 직영의 진주아카데미를 2012년 5월 1일부터 수강생 355명을 대상으로 진주아카데미 제1기 교육을 시작한다.
진주아카데미에서는 자신감을 키우는 원어민영어회화, 논술․리더십, 특기․적성 등 학습지원 프로그램과 진로․진학 상담지원, 스펙관리 및 입시정보지원 등 모두 4개 분야로 나누어 학부모 특강, 방학기간을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캠프, 온라인 상담을 포함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등을 운영하며, 또한 각계의 교육전문가, 전․현직 교사를 비롯한 입학사정관, 대학생 등 교육 및 상담 전문가 등 에듀봉사단 등 교육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교육발전 정책제안과 지원 전반에 대한 민․관협력 교육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창희 시장은 이날 ꡒ교육도시 조성 및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진주아카데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여기 계신 진주시교육발전협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였으며, 오늘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교육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발전적인 진주아카데미 운영과 진주시 교육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겠다.ꡓ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