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자동차 등록(건설기계, 이륜차 포함) 절차, 구비서류, 의무사항 등을 담은 『자동차등록 종합 안내서』를 발간, 관련기관과 민원인 등에 배부하고 있어 민원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책자는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 16절 규격으로 편리하고 보관하기 쉽게 제작되었으며, 내용은 크게 3개 분야로 ▲진주의 비전을 담은 진주의 미래상 소개 ▲자동차 및 건설기계ㆍ이륜자동차의 신고절차, 구비서류 안내 ▲자동차 정기검사, 의무보험 가입, 법규위반 시 과태료 부과사항 등 자동차 소유자가 꼭 알아야 할 사항과 관련 정보들을 담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안내서는 시청과 읍ㆍ면ㆍ동 민원실에 비치하여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함은 물론 자동차매매상사, 폐차장 등 자동차관련 업체에 배부하여 자동차 종합민원 지침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차량등록사업소 홈페이지에 “e-book” 형태로 게시하여 모든 시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차량등록사업소 관계자는 ″시민들이 자동차에 대한 법규나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업무 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업무처리 지침용으로 이 책자를 제작, 발간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화된 고객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민원 편의 시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차량등록사업소(☎749-4669)
(소장 강한석 차량등록담당 김종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