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진주연합회가 주관하고 진주시, 진주시 장애인 총연합회가 후원하는 『진주 남가람길 시민건강 걷기 행사』가 이창희 진주시장, 국회의원,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동호인, 가족, 단체, 학생 등 시민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5월 12(일) 오전 10시 진주 남강야외무대에서 열렸다.
이날 걷기행사는 남강의 아름다운 풍경과 천년 역사를 간직한 진주의 숨결을 느끼면서 남강야외무대를 출발하여 뒤벼리, 진주성, 천수교로 돌아오는 6.5km 구간에서 펼쳐졌으며, 참가자들은 풍선을 들고 복지건강도시, 산업문화도시 진주 발전을 염원하며 걷기운동의 생활화를 통한 건강도시의 이미지 구축과 더불어 시민 의 화합을 도모하였다.
특히 이번 걷기 행사는 진주시 장애인 총연합회 장애우 350여명이 참가하여 전국 최초로 무장애 도시를 선포한 진주시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장애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다.
식전행사로 경남예술고등학생들의 실용음악과 난타공연, 비보이공연이 펼쳐졌으며, 경품 행사와 부대행사로 건강상담, 무료 혈압․혈당측정, 장애체험, 페이스 페인팅, 차 무료 시음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향후 진주시는 10월 축제기간 중 개최되는 ‘제8회 진주라 천리길 전국걷기대회’에도 행․재정적 지원 등을 통하여 더불어 행복한 복지․건강도시를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총무과 (☎749-5116)
(과장 이상진 시정담당 하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