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2013년 여름철 태풍 및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에 대비하고 선제적 대응태세 확립을 위하여 27일 배수펌프장 일제점검을 실시하였다. 또한, 소방방재청 상황메시지에 따라 전국 배수펌프장 실제 가동훈련(5월 30일)을 실시 할 계획이다.
시는 여름철 자연재난대책기간(5.15~10.15)을 맞이하여 담당국장을 반장으로 우기대비 배수펌프장 시설물에 대하여 일제점검을 실시함으로써 여름철 장마기간 집중호우 뿐 아니라, 태풍 내습 시 능동적인 재난대비와 조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하여 시설물 가동실태에 대해 집중적인 점검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시는 이번 점검에서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장마가 오기 전에 시설개선 및 정비를 통하여 다가 올 여름철 재난대비에 적극 대응키로 하였다.
특히, 시는 지난해 태풍 『산바』,『볼라벤』내습시 기록적인 강우가 발생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집중호우와 같은 기상이변이 잦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배수장 시설물에 대한 상시모니터링 체계 확립 및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상시 가동 준비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또한, 시 관계자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한 조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하여 다가오는 5월 30일 소방방재청 상황메시지(NDMS활용)에 따라 전국 배수펌프장 실제 가동훈련을 실시하여 펌프장 가동준비 실태 및 가동 훈련시 펌프의 작동여부 등 훈련상황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소방 방재청에서는 훈련 당일 펌프 가동상태, 배수펌프장 수전 등 시설물 전반에 대하여 현지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므로 가동훈련에 차질 없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재난안전과(☎749-5405)
(과장 박 해 봉 방재담당 이덕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