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민선5기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책으로 하반기 시민의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친절 서비스 평가를 시행하게 된다.
그동안 시의 지도단속에도 불구하고 시내버스 이용시 난폭․불친절 사례에 대하여 많은 민원이 제기되어 옴에 따라 진주시는 금년을 친절한 시내버스 원년으로 선언하고 진주시의 대중교통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개선토록 추진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시내버스 업체에 지급하던 재정지원금에 친절 서비스 항목을 포함시켜 지원금을 차등지급함으로써 운수업체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공공의 대중교통인 시내버스 서비스 질을 개선시키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친절 서비스 평가는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차량 암행탑승조사를 통하여 실내청결상태, 승객에 대한 친절도 와 안전운행 여부, 정류장 승․하차를 포함한 시내버스 운행실태 등을 몇 차례 평가를 한 후 차등지원을 할 예정이다.
진주시는 평가결과에 따라 연말에 재정지원금 지급 시 친절 서비스 평가 부분을 대폭 반영하여 차등지급하고 우수업체에 대해서는 운전자를 격려하고 부진업체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친절교육을 실시하는 등 진주시의 대대적인 친절 릴레이 운동을 확산하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통행정과(☎749-5299)
(과장 강호인 대중교통담당 정삼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