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하대동 현대아파트와 인접한 한국 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부지를 공원화하여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시숲 조성 사업”을 지난 5월말 마치고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시에서는 이번에 국비 지원사업인 도시숲 조성사업 대상지로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부지를 사전에 선정을 받아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총 사업비 2억원 중 산림청 국비와 도비를 1억3천만원이나 지원을 받아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최소한의 시비 투입으로 하대동 일원 주민 숙원 사업을 해결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특히, 이번 사업은 한국폴리텍 대학(학장 황진호)의 기존담장을 없애고 교내를 개방하여 주민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폴리텍 대학과 하대2동 사무소 사이의 담장까지 철거하고 학교내 주차장에 동사무소를 찾는 시민과 인근 주민들도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함으로써, 도심지 주차난 해소에도 많은 기여를 하여 인근 주민들로 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업 시행으로 인해 한국폴리텍 대학교 면적인 4만평방미터에 달하는 녹지가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게 되었으며, 학교내 운동장을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것은 물론, 원래 보도가 없던 이곳에 하대아파트에서 남강변 둔치까지 숲속을 걷는 녹도가 만들어져 주민들이 쾌적하게 산책을 하며 남강변으로 나갈수 있게 되는 등 하대동 일원 정주 환경의 질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가 되었다.
시에서는 이번에 조성된 “도시숲”의 사후관리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여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여 나갈 계획이며, 향후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도시숲 조성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쾌적한 녹색환경도시 진주건설에 매진토록 할 계획이다.
녹지공원과(☎749-5571)
(과장 김영도 산림토목담당 허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