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립도서관은 전국 도서관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책바다 서비스를 실시한다.
책바다 서비스는 도서관마다 한정된 예산과 공간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자료를 소장하여 서비스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소속 도서관에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전국의 다른 도서관에 신청해서 원하는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이다.
이용방법은 진주시립도서관 도서대출회원으로 가입 후, 관내 도서관에 원하는 자료가 없어 다른 지역 도서관 자료를 희망할 경우, 책바다 홈페이지에 상호대차 승인 요청을 하면 연암도서관을 통해 대출․반납할 수 있다. 대출권수는 3권까지이며 14일간 이용 가능하다. 도서관간 택배로 이동하는 왕복비용은 이용자 부담으로 공공도서관 자료는 4,500원, 대학 및 전문도서관 자료는 4,900원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책바다 서비스로 인해 도서관의 한정된 보유장서 문제를 해소하고, 전문서적이나 연구 자료 등의 수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시민 독서문화 생활화 및 정보이용, 조사연구, 교육, 학습등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각 도서관과 협력하여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시민이 도서관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책바다 홈페이지(http://nl.go.kr/nill/)나 전화(749-2491)로 문의하면 된다.
시립도서관(☎749-2491)
(관장 정주섭, 연암도서관 담당 문해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