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편성채널 채널A에서는 지난 6월 9일 오전 6시, 시사교양 프로그램 『일요기획』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교육에 관한 한 열정이 남다른 도시,“진주시”를 찾아 그곳에서 꿈을 꾸고 꿈을 찾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9일 방영된 일요기획 17회에서는‘꿈은 행복의 나침반이다’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에게 꿈과 행복을 심어주고 있는 대표적 지자체로 진주시를, 학교로는 대전대신고등학교의 예를 들며 희망의 싹을 틔우는 곳이라 소개하였다.
진주아카데미에서 꿈을 향해 자신이 가야할 길을 분명히 알게 되었다는 정소미(여,고등학생)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 진주시의 교육환경을 소개하고 진주아카데미의 수업현장을 그리며, 진주아카데미가 꿈이 없는 아이들에겐 꿈을 찾는 길을, 꿈이 있는 아이들에겐 그 꿈에 도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학생들의 고민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친구가 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일요기획 프로그램에서는 진주아카데미의 자기주도학습분야 수업현장을 보여주고 진로를 찾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을 취재하였으며, 진주아카데미에서 자기주도학습 강사로 활동 중인 고경애 강사는“지자체에서 이토록 교육에 집중하고 힘써 주는 곳을 본적이 없다. 매주 서울에서 내려와야 하는 먼 길이지만, 진주아카데미를 통해 진주시의 많은 학생들과 만남을 갖는 것이 즐겁다.”라고 말하며 진주아카데미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인터뷰에서“공부에 흥미가 없던 우리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고 싶다고 말하게 되면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 최고의 만족을 주고 있다.”라고 말하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곳이 진주아카데미임을 알렸다.
진주아카데미는 채널A 일요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그 효과성을 더욱 인정받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법 및 진로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있게 도전하고 자기 삶을 경영해 나갈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나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평생학습과(☎749-4868)
(과장 김성래 아카데미담당 박정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