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추석연휴 기간에도 민원서류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관내 16개소에 설치 운영하고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진주시 관내 무인민원발급기는 진주시청, 평거동주민센터, 금산면사무소, 하대1동 주민센터, 신안동 주민센터, 중앙동 지하상가, 경상대학교병원, 경상대학교, 한국국제대학교, 진주보건대학, 이마트진주점, 갤러리아백화점 등 16개소 17대가 설치되어 있고, 이중 10개소에서는 추석연휴기간에도 정상 운영된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민원은 주민등록등․초본, 건축․토지민원등 59종이며, (단, 등기부등본과 가족관계등록증명은 시청과 면·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기기만 발급) 신분증 없이 본인확인 지문 인식만으로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어 근무시간 내 관공서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행정기관 방문 없이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이 가능한 『민원24』(www.minwon.go.kr)를 이용할 수도 있다. 『민원24』는 주민등록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 등 82종의 민원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감면되며, 3천여종의 민원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청 홈페이지 민원정보서비스 민원24와 무인민원발급안내를 참고하면 된다.
민원봉사과(☎749-5141)
(과장 송창준 민원담당 김연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