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30일 오후 2시부터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23개 주민자치센터의 주민자치위원 150여명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마을비전 만들기 합동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합동 워크숍은 진주YMCA 주관으로 김창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아름다운 마을연구소 협력으로 “주민자치와 마을 만들기로 좋은 도시 편한 진주 만들자”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번 합동 워크숍은 2013년 진주시 주민자치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8월부터 실시한 23개 주민자치센터 찾아가는 주민자치특강을 시작으로 지난 9월 6일에는 부산광역시 일원에서 부산시 마을만들기 정책 특강과 감천문화마을, 매축지마을 등 우수사례 현장탐방에 이어 주민자치활성화 사업 마지막 단계로 주민자치 활성화 도모를 위한 마을비전 수립 행사이다.
주민자치 마을비전 만들기는 교육생과 강사가 함께하는 참여형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와 토론 및 대화로 우리 마을이 가진 가치를 도출하고 이를 미래가치와 연계하여 마을을 대표하는 시각적 결과물인 CI와 슬로건을 제작하여 하나 되는 힘 있는 마을을 만들기 위한 마인드 맵 작성 프로그램으로 앞으로 지속적인 추진과 아울러 좋은 도시 편한 진주를 만들기 위함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 날 이창희 진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주민자치에 관하여 제도적으로 기반이 취약한 가운데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애 써오신 자치위원들께 감사와 노고를 전하였으며 아울러, 올해 제12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자치위원들의 열정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참여로 진주시가 11년 연속수상의 영예를 차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적인 노력을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진주시는 이번 합동 워크숍을 마지막으로 실시한 진주시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을 통해 주민자치에 대한 자발적 성취감을 갖게 하고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토대로 지역발전을 위한 주민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주민자치 활성화에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하였다.
평생학습과 (☎749-4845)
(과장 김성래 주민자치지원담당 이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