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품질 단감생산을 위한 당도향상과 적기수확으로 신선도 유지 -
진주시는 단감 수확기를 맞아 과실비대와 당도 및 색택 증진, 적기수확, 저장관리 등 고품질 단감 생산을 위한 막바지 포장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농가에 당부하고 있다.
단감은 현재 본격적인 수확을 앞두고 비대촉진과 당도향상 등 품질향상을 위한 포장관리가 중요한 시기로 후기 기상여건 호조로 생육에 필요한 적정기온과 일조량이 풍부하여 단감품질이 평년수준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기상조건이 좋아 전년보다 당도가 높고 착색이 좋을 것으로 전망하고 수확을 앞둔 시기에는 과실에 일조량이 풍부하게 들도록 가지를 유인하여 착색이 잘 되도록 해줌과 동시에 비상품과는 적과작업하고 토양수분이 많은 포장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당도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수확한 단감은 엄격한 선별포장을 통하여 출하하여 소비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 줄 것과 일시에 많이 출하되지 않도록 재배농가에서 저장과 출하량을 적정하게 조절토록 당부하고 있다.
금년에는 평년에 비해 추위가 빠르다는 기상예보가 있기 때문에 수확기에 저온으로 과실피해를 받지 않도록 반드시 적기에 수확토록 하고 저장시는 상품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저장 온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진주시 관계자는 금년도 하절기 고온과 가뭄으로 과실크기에 영향을 주고 포장관리에 관수작업 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후기 날씨가 좋아 당도와 착색은 평년작은 될 것으로 보고 단감 수확기 과원관리 현장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