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건소는 어린이집, 유치원의 원장 및 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 건강생활실천 지도자 양성과정을 위해 건강과 관련된 매뉴얼을 개발하여 10월 25일과 30일 2일간 교육을 실시, 수강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시 보건소가 이번에 매뉴얼을 개발하게 된 것은 건강생활실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1회성 교육보다는 연간 교육과정에서 아동들의 건강과 관련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건강한 신체발달을 유도하기 위해서이다.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7개 영역(운동,영양,비만,구강,금연,절주,안전)의 건강생활실천 매뉴얼을 개발하여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교사들이 쉽게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매뉴얼을 보완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영유아 건강생활실천 지도자 과정은 건강교육이 지속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진주시가 2013년 공모를 통하여 한국국제대학을 선정, 연령별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속에 건강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매뉴얼에 대한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교사들은 “미래사회의 주역인 어린들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슬기롭게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개발된 매뉴얼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며 이번과정에서 진주시에서 너무 좋은 컨텐츠를 개발하여 진주에 산다는 것이 큰 자부심을 느끼며 이 과정을 만들어 준 진주시에 감사하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진주시보건소 관계자는 “개발된 매뉴얼이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건강증진과 (☎749-4996)
(과장 황혜경 건강증진담당 하근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