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월애 단감단지(우종광),에나 배단지(김진식)수상 -
진주시는 11월 20일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전국 탑프루트 품질 종합평가에서 우종광씨의 진주 탑프루트 단감(구월애)단지와 김진식씨의 탑프루트 배(에나 배)단지가 품질평가에서 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으로 확정 되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출품된 과실은 전국에서 생산된 최고품질 과실생산단지에서 생산된 과실중에서 대표과실(감, 배, 사과, 감귤)을 추천을 받아 도단위 자체 품질심사를 거쳐 출품되었으며 진주지역에서 생산된 단감, 배가 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진주에서 생산되는 과실을 대외적으로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이번 최고품질 과실생산단지 품질평가는 농축산식품부, 학계, 언론인, 유명유통업계, 전문연구기관, 소비자단체 등 전문가로 구성된 엄격한 심사로 계측심사와 외관심사를 거쳐 확정됨으로써 탑프루트 과실생산농가로서는 최고의 명예로 여기고 있다.
따라서 이번 전국 탑프루트 과실생산 품질평가에서 진주단감, 배가 수상함으로써 진주 탑프루트 과실을 전국에 널리 알리는데 결정적으로 기여, 백화점과 유명마트 과실 구매 매니저들로부터 많은 주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전량 계약출하로 농가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그동안 최고품질 과실을 생산하기 위해 중앙단위 기술지원과 진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생육 시기별로 맞춤형 기술지원을 통하여 품질이 좋은 과실을 생산할 수 있도록 매월 1~2회씩 맞춤형 순회 컨설팅을 실시하였고 과원의 토양관리, 수형개선, 결실관리 등 품질향상 기술을 중점 지원해 왔다.
이번 시상은 농촌진흥청에서 12월중 2013년 전국 탑프루트 종합 평가회시에 시상할 계획이다.
소 득 지 원 과 (☎749-5689)
(과장 임항규 과수특작담당 김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