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등축제 명칭을 변경하고 진주남강유등축제와 차별화, 실무협의체 구성 골자 -
- 서울등축제 대응에 앞장 선 이창희 진주시장, 진주시민에게 깊은 감사 표명 -
2013. 11. 1일은 35만 진주시민 모두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 극적인 순간이었다. 2013 서울등축제 개막을 앞두고 서울등축제 문제가 물리적․법적 충돌 직전에 경남 진주시와 서울시가 ‘축제발전 협력서’를 교환함으로써 극적 타결된 것이다.
이로써 진주시민들의 긍지이자 자존심이며 선조들의 얼이 서린 소중한 문화유산인 진주남강유등축제를 진주의 힘으로 지킬 수 있게 되었다.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지난 2009년부터 서울등축제가 시작되고 진주시가 서울등축제 중단을 요구한지 5년, 비대위가 발족한지 7개월 만에 얻어낸 성과로 진주시민의 저력이 이같은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 진주시 - 서울시 「축제발전 협력서」 주요내용
협력서에는 서울시는 내년부터 ‘서울등축제 명칭을 변경’하고 ‘축제의 주제와 내용’도 차별되게 하는 등 6개항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로써 서울등축제는 내년부터는 진주와는 다른 내용의 축제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서울등축제는 진주남강유등축제와는 차별화하기로 해 유등축제의 원조인 진주남강유등축제가 대한민국 유일의 유등축제로서 더욱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진주시와 서울시는 「축제발전 협력서」를 통해 진주와 서울의 축제 발전을 위해 상호 교류와 협력키로 했으며 「축제발전 협력서」가 정하는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양 도시가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 했다.
▶ 축제발전 협력 타결까지...
양 시는 지난 10월 24일 서울시청에서 실무모임을 가진 후 막판까지 협력서 문안을 놓고 공방을 벌이다 협력 자체가 무산될 위기까지 처했다.
서울시가 11월 1일 오전 11시까지 최종 협력서를 보내주기로 했지만 시간이 지체되자 비대위측은 협의 결렬로 간주하고 오후 3시 30분에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협의 결렬 선언과 함께 대규모 상경시위, 진주문화원, 진주문화예술재단 등 단체별 특수조직 활동 등 서울등축제 중단을 위한 물리적 강경 투쟁 선포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려 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3시 20분 경에 협력서안을 보내와 최종 합의에 이르렀을 정도로 극적 타결됐다.
양 시의 등축제 갈등은 당초 서울시가 2010 - 2012년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한시적으로 개최하기로 했던 서울등축제를 올해도 열기로 하는 등 연례화 하려하자 진주시민들은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베꼈다며 중단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장기간 갈등을 빚었다.
그동안 진주시에서는 진주시민들이 서울등축제 중단을 위한 비대위 발족과 서명운동(24만 7천명 참여), 시민 궐기대회, 서울시청 앞 1인 시위, 상경시위, 서울시청 앞까지의 10보 1배 정진, 성명서 발표, 서울시장 면담요청, 법적 절차 준비 등 강경한 중단 활동을 줄기차게 펼쳐왔다.
특히, 이창희 진주시장은 지난해 말부터 진주시와 서울시는 실무적으로 여러차례 만났고 시민단체의 각종 중단 활동도 성과가 없자 지난 7월 31일 직접 서울시청앞 1인 시위와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장 면담을 요청하기도 했으며 그동안 서울등축제 중단을 위해 전면에 나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TV 공개토론 제의 및 시간․장소 구애없는 면담 요청, 중앙과 지역을 가릴 것없이 서울등축제 중단을 위해 현장을 발로 뛰었으며 중앙과 지방의 TV에 출연해 서울등축제 부당성 홍보 등으로 서울시를 전방위 적으로 압박해 왔다.
또, 이번 협력서 체결은 진주시민과 더불어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의 서울등축제 중단 요구, 김재경 국회의원의 국회 본회의 대정부 질문과 국무조정실 국감 시 질의, 박대출 국회의원의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등축제 중단 공개 서한문 발송 등을 비롯하여 김영주 국회의원의 서울시 국감 시 진주-서울 유등 비교를 통한 호된 질책과 더불어 박성효․윤재옥 국회의원의 지원 사격 등과 경남도의회 및 도내 시군의회, 유계현 진주시의회의장의 경남도내 의장단을 통한 성명서 발표, 시의원들의 서울 상경 1인 시위, 부산시 시민단체, 종교계, 각급 학교 동창회, 재경향우회를 비롯한 각 지역 향우 등 전국 각계각층에서 뜻을 함께 모아 총력을 다해 대응한 결과였다.
▶ 협력서 타결의 파급 효과
이번 진주시가 서울특별시와 ‘축제발전 협력서’를 체결한 사례는 축제 사상 최초의 일로 지자체간 갈등해소는 물론 협력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그동안 진주시와 비대위의 서울등축제 중단 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부수적인 시너지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된다.
전국에는 1,000여개가 넘는 축제가 있는데 지방 창조 축제에 대한 보호 장치가 없어 유사․중복 축제의 난립이 대한민국 축제 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지적을 받아 왔으나 진주시에서 서울등축제 중단 대응 과정에서 국가적, 지역적으로 다양한 개선책이 쏟아져 나왔다.
지난 3월 한국관광공사에서 새정부 출범과 동시에 발간된 ‘축제활용 신규 정책사업 발굴보고서’에 ‘창의적 축제 콘텐츠 인증제와 국가대표 글로벌 축제 육성 사업’이 제안되기도 했으며 ‘지방의 독창적인 축제 모방 금지법’도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제정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서울등축제의 진주남강유등축제 모방 사례로 인해 전국적으로 각 지역에서 독창적으로 개최하는 축제를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위기감이 고조돼 전국적으로 특허 등록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으며 지금까지 특허 등록을 할 수 없었던 축제명, 축제프로그램 등도 특허 등록이 되도록 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또,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전국적인 이슈로 부각되면서 자연스럽게 대대적인 홍보가 이뤄져 진주시의 도시 브랜드 상승 효과 뿐만 아니라 지난 10월 남강유등축제 기간에 중부권역을 포함한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 성공적으로 축제를 마무리하는데도 크게 일조한 것으로 보고 있다.
문 화 관 광 과(☏749-5772)
(과장 박연출 문화콘텐츠담당 정중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