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건소의 구강보건센터에서는 취약계층 및 취약지역의 구강문제를 해결하고, 평생 구강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구강보건사업을 실시하여 구강건강증진분야 에서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고 있다.
▲ 취약계층 구강보건사업으로 의료불평등 해소 극대화
구강보건센터에서는 취약계층 구강보건사업의 일환으로 읍, 면 지역 노인, 장애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구강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구강검진 및 초기우식 치료, 틀니세척, 구강예방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이동이 자유롭지 못한 장애인을 직접 찾아가 진료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큰 호응도를 얻고 있다.
또한, 국가노인의치사업, 어르신틀니보급사업, 중증장애인치과진료비지원사업, 시와 금고의 협력사업인 저소득층․장애인 의치 보철사업의 실시로 치아결손으로 음식물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저소득 노인 및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의치․보철을 보급하여 이들의 구강기능회복에 기여하고 있다.
▲ 구강보건센터 체험실 운영으로 어린이구강건강 증진
연 중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아들이 구강보건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구강보건교육 및 충치예방시술(불소도포)등 구강관련 체험을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조기 구강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구강건강증진사업을 통해 취약계층과 어린이들의 구강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했다”며 "2014년도에도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시민들의 평생 구강건강증진에 일조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건강증진과(☎749-4958)
(과장 황혜경 모자보건담당 백윤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