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12월 19일 오후 2시 진주시 농업인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2013년 농업분야 정책자문교수단 연구과제 발표회를 가졌다.
이날 발표회는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분야 정책자문교수들이 연구한 정책 과제에 대해 발표를 듣고 참여한 농업인단체 임원과 농업인, 일반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질의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경상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김진석 교수는 “지역농업의 6차 산업화 전략과 과제”라는 주제로 창조적 6차 산업화로 농가소득 향상과 일자리 창출, 활기찬 농촌을 실현하여야 함을 강조하였고 국내외의 다양한 6차산업화 성공사례를 제시했다.
경상대학교 원예학과 정병룡교수는 “진주시 공장형 종묘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에서 원예산업의 다양화와 다양한 농산물의 수출 증가로 완전제어형 종묘산업 육성이 필요하며,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공장형 육묘산업을 육성하여 지역농산업에 기여하고 전국제일의 육묘산업 단지로서의 리더십을 유지하여야 함을 주장했다.
이날 발표회는 전문가, 행정, 시민, 농업인이 한자리에 모여 농업의 발전과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고민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한편 시관계자는 전문성을 겸비한 정책자문교수단과 행정이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농업분야의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고 전문지식을 접목하고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농정기획과(☎749-5503)
(과장 강계중 농정기획담당 마경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