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22일 민원현장에서 폭언, 욕설 등 급증하는 악성, 고질민원에 시달리는 민원담당공무원들의 스트레스 관리, 다양한 민원에 대한 상황별 응대 및 대화기법을 병행한 『마음을 푸는 유쾌한 힐링 과정』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2회에 걸쳐 100여명의 민원담당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연극전문가 박연정 강사의 스트레스의 이해 ▶ 스트레스의 요인분석을 통한 ▶ 스트레스가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로 만드는 ▶ 스트레스의 극복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박연정 강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민원담당,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을 언급하며 가중한 업무량에 비해 부족한 인력과 관공서를 상대로 제기되는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처리에 고충을 격고 있는 공무원들의 올바른 감정관리 방법과 자기 조절을 통해 불만 고객의 요구와 상황에 적합한 응대 기법에 대한 방법을 제시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민원인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친절에 대한 진정성이 시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민원담당공무원을 위한 업무스트레스 해소, 친절마인드 함양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원봉사과(☎749-5141)(과장 송창준 민원담당 김연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