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오는 7월 개시되는 민선 4기 시정의 정책방향을 지향하게 되는 시정방침을 산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모하고 있다.
이는 향후 인구 50만의 도시체계를 갖춘 남부권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비젼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진주발전의 꿈과 희망을 제시하고, 시민역량과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발전과 미래지향적인 내용이 담긴 시정방침을 공모하게 된 것이다.
시는 민선 4기 정책방향은 혁신도시와 2010년 전국체전 유치에 따른 진주역사를 바꿀 강력한 성장 동력 마련, 계층별 조화로운 복지도시를 위해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 건설, 교육․문화관광․선진농업도시를 위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도시 건설, 친환경도시를 위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살고 싶은 웰빙 진주, 시민을 위한 시민중심의 봉사행정 구현 등을 지향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정방침은 4~7개의 항목과 10자 이내로 구성, 시정방침의 의미 및 선정이유를 간략하게 설명, 민선 4기 시장공약사업의 의미를 함축한 내용이면 된다.
시는 민선 4기 시정의 운영 목표인 시정구호는 “새희망 새진주”로 하고 이번에 시행하는 새진주 건설을 위한 분야별 시정 방침 공모에 선정되면, 우수 제안 3개 부서는 시상과 각 20만원의 상금 및 제안자에게는 마일리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