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최근 신흥 주거지역으로 급부상하면서 유입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금산면 일원에 시민들이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공원시설 확충이 시급하게 대두됨에 따라 금호지 일원을 테마 공원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금호지 일원 23ha면적에 테마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우선 올해는 3,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금호지 순환 데크 산책로 및 테크 조망대를 설치하고 국사봉 등산기반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750㎡면적에 승용차 3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소 주차장을 설치하기로 했다.
시는 금호지 일원 테마 공원화 사업을 위해 총 40억원을 들여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개년 동안 농구장,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야외헬스장 등 생활체육공원 시설 설치와 함께 공원주변 순환 산책로 설치, 연꽃단지 등을 조성하여 친환경적인 수변 공원으로 개발해 나간 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공원조성이 완료되는 2010년경에는 금산면 일원 주민의 근린공원으로서의 역할은 물론 전국체전을 대비한 또 하나의 관광휴양코스로 많은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산면 금호지 일원은 월아산 청곡사 등과 함께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갖춘 곳으로서, 시는 그동안 1998년부터 꾸준히 호수 주변정비와 주차장, 체육․휴게공간 및 편의시설 설치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최근 금산면 일원의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인구폭증, 2012년 새롭게 조성될 혁신도시 예정지로부터 지근거리에 위치해 있는 등 공원으로서의 개발잠재력과 이용가능성이 매우 높아 공원시설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조성하게 되는 것이며 자연형 휴양공간으로서 특색 있는 수변 관광자원으로 개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