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새로 조성하는 건축물마다 특성 있는 아름다운 건축미를 표출할 수 있도록 건축물을 특색 있게 꾸며 도시미관과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조성하기로 했다.
시는 아름다운 건축물 가꾸기 사업을 통해 품격 높은 문화도시로 가꾸고 머무르고 싶은 관광도시 기반 구축을 위해 추진하게 된것이며, 특히 남강변에 건립되는 건축물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기 조성되어 있는 남강변 야간경관과 어우러지는 특색 있는 남강변 야경을 조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사지붕설치, 다양한 건축물의 색채, 개방형담장 꾸미기 등 건축물마다 특색 있고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건축물 건립을 유도하고, 남강변을 중심으로 연접한 기존건축물과 신축건축물을 대상으로 야간 경관조명 설치를 적극 권장하거나 유도해 품격 높은 도시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시는 그동안 남강변 건축물 경관조명 설치를 위해 호탄동 진평건설 사옥 등 5개소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했으며, 아름다운 건축물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건물소유주나 건축주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아름다운 건축물전시회 개최를 통해 분위기를 조성하고, 508건의 경사지붕 설치를 추진한바 있다.
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야간 경관조명 및 경사지붕 설치 등 특색 있는 건축물이 건립될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건축허가 신청 시 행정지도와 권장을 병행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 나간다는 계획으로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