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육시설운영 지원 및 보육아동 복지증진사업 등 돋보여 -
진주시는 영․유아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보육시설 운영지원 및 각종 보육관련사업 지원으로 보육사업의 공공성 확립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보육아동들에 대한 관리와 보호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건강하고 지각능력이 뛰어난 어린이로 성장하는데 굳건한 디딤돌이 되게 하기 위해 보육서비스 수준 향상을 제고하기 위해 각종 지원을 시행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보육시설 관련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으며, 보육시설 운영분야에 51억 6,600만원 지원, 보육아동 6,216명에게 99억 5,400만원의 보육료 지원, 보육아동 10,000명에게 7회에 7억 4,900만원의 예산이 보육아동 복지증진을 위해 지원된다.,
보육시설종사자 자질향상 및 사기진작을 위해 11회에 걸쳐 2억 300만원 지원, 보육환경 개선사업에 6억 4,100만원 지원, 120여평 규모의 수곡어린이집 신축사업에 4억 6,500만원이 지원된다.
또한 보육시설 운영지원분야는 종사자 인건비 지원, 민간시설 교재교구비 지원, 민간시설 난방연료비 지원, 차량운영비 지원, 보육교사 보수교육이 활발히 추진되며, 보육료 지원분야는 저소득아동 보육료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전개하며, 보육아동 복지증진분야는 보육시설 아동 건강진단비 지원,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보육시설 아동 간식비 지원, 사회참여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보육시설 종사자 자질향상 및 사기진작을 위해서는 보육교사 연수회 개최, 종사자 한마음대회 개최, 종사자 직무교육, 종사자 격무수당이 지급되며, 보육환경 개선분야는 진주시보육정보센터 운영비 지원, 신규설치 어린이집 교재교부비 지원, 공립 및 법인 보육시설 기능보강사업을 지원하게 되며, 수곡어린이집 신축사업은 금년상반기에 마무리하는 등 보육서비스 환경개선에 박차를 가해나가기로 했다.
가정복지과(☎749-5344)
(과장 류현병, 보육담당 박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