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건소에서는 오는 9월 6일부터 12월 29일까지 3층 대강당에서 제3기 고혈압·당뇨 환자와 의심자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방기공체조 교실을 운영한다고 안내하고 관심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고 있다.
이번 한방기공체조 교실은 시가 고혈압·당뇨 환자 및 의심자,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질환관리에 필수적인 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호흡법 및 체조법을 기초로 한 기공체조교실을 운영하여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는 것이다.
이번 교육은 9월 6일부터 12월 29일까지 매주 수·금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보건소 3층 대강당에서 운영되며, 교육 시작되기 1주일 전에 한방건강검진과 임상병리검사, 사상체질분석을 위한 설문지를 통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교육과정 중에는 체질감별 및 체질별 식이요법 지도와 함께 수시 혈압·혈당을 측정하는 등 고혈압과 당뇨를 관리하게 된다.
또한 교육 후에도 교육 전에 실시한 검사를 바탕으로 일반병리검사 및 팔강진단검사와 사상체질검사 등 한방검진을 통해 건강증진 상태를 평가하여 향후 교육실시에 따른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특별프로그램으로 석문기혈과 기혈마사지, 석문이완요법, 석문척추강화요법, 석문지감수련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기본 체조와 개인 및 본행공, 호흡수련, 회건술, 석문기공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시는 운동을 통하여 고혈압·당뇨병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생활속에서 호흡법과 체조법을 기초로 하여 인체의 자생력을 길러 줌으로써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소 질병관리담당(☎749-2453)으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