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새마을회(회장 문쌍수)에서는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천수교 아래 남강둔치(음악분수대)에서 에너지절약 실천촉구를 위한 문화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진주시와 에너지관리공단경남지사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진주시새마을회가 불안정한 국제 원유가격과 날로 치열해 지고 있는 에너지 자원확보 경쟁 및 각종 환경협약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 에너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우리의 산업과 사회구조를 에너지 저소비형으로 과감하게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하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에너지절약 백일장 및 사생대회를 주행사로 하고 진주시 역사에 관한 내용 및 에너지절약 관련 내용의 OX게임과 사물놀이 및 유치원생 유희활동 등 다채로운 행사를 겸하게 된다.
오전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접수를 실시하고 백일장 및 사생대회 주제 발표에 이어 원고지와 화지를 배부하며,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백일장과 사생대회가 실시된다.
백일장은 초등부 참가자는 원고지 8매 내외의 시와 산문을 제출하도록 하고, 중등부는 원고지 10매 내외, 고등부는 원고지 12매 내외, 일반부는 원고지 15매 내외의 시 또는 산문을 제출해야 한다.
또한 사생대회 참가자는 유치부는 크레파스화, 초등부는 크레파스 또는 수채화, 중·고등부는 수채화 또는 유화로 작품을 제작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작품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백일장 분야는 부문별 장원 4명에게는 진주상과 3만원 상당의 부상을, 차상 4명에게는 진주시의회의장상 및 2만원 상당의 부상을, 차하 8명에게는 진주시새마을회장상과 1만원상당의 부상을, 참방 12명에게는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상과 1만원상당의 부상을 수여한다.
또 사생대회는 각 부문별 최우수 4명에게 진주시장상과 3만원상당의 부상을, 우수 4명에게는 진주시의회의장상과 2만원상당의 부상을, 특선 8명에게는 진주시새마을회장상과 1만원상다의 부상을, 입선 12명에게는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상과 1만원상당의 부상을 각각 수여한다.
진주시새마을회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촉구하기 위해 전 참가학생에게 8시간의 자원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해 주기로 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에게 에너지절약의 필요성과 에너지자원 확보의 심각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