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건소에서는 창원시 시설관리공단 늘푸른전당에서 『우리 가족 건강 올바른 식습관으로!』라는 주제로 가족 영양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히고 관심있는 가족은 오는 18일 오전 12시까지 신청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이번 교육은 비만 어린이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들의 공동 노력을 통한 식습관 개선이 절대 필요한 점을 감안하여 영양캠프를 열어 가족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다른 가족과의 교류를 통하여 건강한 몸,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해 실시하게 된 것이다.
창원 늘푸른 전당에서 오는 23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실시하는 이번 캠프는 관내 비만어린이 30명과 가족 30명 등 60명을 선정하여 전문 비만관리 프로그램 캠프를 운영하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비만의 원인과 해결방법, 올바른 식생활 습관, 3대 영양소의 역할, 부모교육을 통한 사후관리 등 영양교육과 마니또 정하기, 모둠 구호, 모둠 노래하기, 1분 스피치 등 조별활동, 줄넘기 운동, 수영, 산책 등 운동을 통한 비만관리 요령을 체험하게 된다.
또 역할극 준비 및 발표와 레크리에이션 등 친교활동과 가족 편지쓰기, 가족과의 약속 등 다짐의 시간을 갖게 되며, 캠프기간 중 먹게되는 4끼의 식사를 균형된 식단으로 운영하고 개인이 필요한 열량만큼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식사와 정해진 간식외 취식을 금지하는 식단 및 식사요법을 통한 비만관리 요령을 배우게 된다.
캠프에 참여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신체계측과 체성분검사, 비만율, 복부비만을 측정하고 당뇨, 고혈압, 간기능검사, 빈혈, 고지혈증 등도 무료로 검사해 주게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보건소 건강증진담당(☎749-2415)으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시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은 즐거운 캠프생황을 통해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체험하고 같은 문제를 가진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공동생활로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비만아동의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