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이터베이스 구축후 시스템 이용 활성화 및 이용률 향상 -
진주시는 21개 업무분야에 행정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 중에 있는 행정정보시스템이 정착단계에 올라 이용 활성화는 물론이고 이용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행정정보시스템은 주민등록, 지적, 차량, 환경, 농촌, 보건복지, 지역산업, 건축, 재세정, 민원, 지역개발, 문화체육, 상하수도, 축산, 수산, 산림, 도로교통, 민방위, 내부행정, 호적, 재난재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기능은 자치단체 행정업무 포탈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시군구↔시도↔중앙부처간 행정정보 유통채널 구축으로 1,340종의 정보를 연계구축하고 있으며, 692종의 시군구 민원, 359종의 시도 민원처리 개발 등 자치단체 민원서비스의 혁신을 이루었다.
행정정보시스템은 내부적으로 행정업무의 생산성향상으로 보다 질 높은 업무처리가 가능하게하고 단순반복적인 보고통계업무가 자동으로 집계되고, 축척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대 시민에게는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민원처리시스템을 통해 신속, 정확한 행정서비스 제공은 물론 민원처리과정 및 행정정보 공개 등 투명한 행정처리로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관리담당관실(☎749-5096)
(과장 이영수, 전산관리담당 이병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