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설운영 지원·기능보강, 종사자 자질향상 사기진작 등 -
진주시는 영·유아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보육시설 운영지원 및 각종 보육관련사업 지원,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향상 및 사기진작을 통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시는 최고의 교육도시에 걸맞도록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잠재된 지각능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고, 보호자는 안심하고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총232억 8,500만원의 시비를 들여 230여개소의 보육시설에서 9,000여명의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또한 보육시설 종사자 1,500여명의 자질향상과 사기진작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공립, 법인, 민간시설 등 230여개소의 보육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89억 2,700만원을 지원하고, 9,000여명의 보육아동에게 121억 4,900만원의 보육료 지원하게 되며, 간식비를 비롯해 건강진단비,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 교육, 그림그리기대회, 영화·연극 상영 등 아동복지증진을 위해 7억 5,8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보육교사 등 보육시설종사자 1,500여명의 사기진작과 자질향상을 위해 보육시설종사자 한마음대회를 비롯하여 안전·위생교육, 연수회, 직무연찬회 등 직무교육, 격무수당과 명절·하계휴가비 등 처우개선비 지원 등 6억 5,500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이 밖에도 시는 대체교사 인건비지원 등 보육 인프라구축을 통한 보육서비스향상을 위해 8,800만원을 지원하고, 민간보육시설 난방연료비 지원 등 보육환경개선에 6,100만원을 지원하게 되며, 공립 및 법인보육시설 운영 및 기능보강을 위해 4억 7,200만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보육에 관한 각종 최신 정보를 수집·제공하고 보육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제공 및 대여, 보육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구인·구직 정보제공, 보육시설 이용에 따른 안내·상담과 장애자 보육 등 취약아동과 육아지원에 관한 정보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진주시보육정보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1억 7,5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게 된다.
이처럼 시가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투입하는 예산은 시가 추진하고 있는 함께하는 복지도시 실현을 위한 계층별 복지시책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되는 보육시책을 추진한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가정복지과(☎749-5344)
(과장 안옥련, 보육담당 박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