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시민들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연령별 예방시책과 교육 등 구강보건사업에 총 4억 4,0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시가 2006년도에 보건복지부로부터 구강보건센터운영사업자로 선정되어 2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진성면사무소에 구강진료실과 구강보건교육실, 구강보건사업실 등을 갖춘 구강보건센터를 설치·운영하게 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구강보건사업추진을 위한 훌륭한 여건을 갖추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구강보건교육과 구강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여 건강한 치아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함과 아울러 올바른 치아관리 능력을 배양토록 함으로써 건강한 시민생활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구강보건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진성면의 구강보건센터에서는 문산읍을 비롯하여 진성·금곡·사봉·일반성·이반성·지수면 지역등 동부지역 읍면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사업을 전개하게 되고, 시 보건소와 각 면보건지소 치과진료실에서는 동지역과 지역별로 주민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시는 보건소 치과실에서는 4,000여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실을 통해 7,000여명의 주민들에게 구강보건사업을 벌인다는 계획이며, 임산부와 영유아를 위해 12회 240여명을 대상으로 구강관리사업을 전개하고 어린이 구강관리를 위해 구강검진을 희망하는 어린이집 120여곳을 찾아 3,600여명에게 구강보건교육과 함께 검진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구강보건사업으로 일반성·장재·수정초등학교와 진주혜광학교 등 4개교에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며, 관내 전 초등학교 학생 1만 7,000여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및 구강교육을 실시하고, 5,100여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치아홈메우기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며, 내동초등학교 등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6개교의 어린이 500여명을 대상으로 불소양치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노인을 위한 구강보건사업으로 75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의치보철 및 관리를 하고 노인 스켈링 및 불소겔도포 등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구강보건센터에서는 관내 1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구강암,치주질환 에방사업을 비롯하여 구강보건 교육과 상담을 실시하고 5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탕량 줄이기 와 수돗물 불소농도조정 등 치아우식 예방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그 외에도 시 보건소에서는 3·1절건강달리기와 시민건강축제, 어린이날, 치아의 날 등을 통해 건강한 치아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하여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구강검진과 구강보건교육, 구강보건사업 등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한 치아관리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