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에서는 농업인의 정보이용 능력을 향상시켜 농업.농촌의 정보화를 앞당기고 도농간의 정보화 격차를 해소하는 한편 다양한 농업정보의 활용과 정보화를 통한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여 농가소득 제고를 위한 농업인 정보화교육 고급과정 교육을 지난 3월 12일부터 3월 19일까지 실시하여 농업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농업인의 교육 신청을 받아 실시한 이번교육은 총 30시간으로 전문외래 강사를 초빙하여 농가경영장부 작성,농산물 출하시스템 활용,전자상거래 고객관리 등 전문적인 교육 과정으로 홈페이지가 구축되어 있고 전자 상거래를 운영하고 있는 농가 20명을 대상으로 농업인이 요구하는 시기와 장소에서 교육을 실시하므로서 농업인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진주시는 농업인의 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하여 년중 개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을 희망하는 농가는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교육시작 1개월 전에 신청하면 교육이 가능하다.
교육과정은 컴퓨터 기초 과정을 비롯 인터넷 활용과정, 홈페이지 운영과정등이 있으며 마을별 또는 작목반 단위의 단체교육도 신청이 가능하며 농업인이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간적 여유가 없는 농가를 위하여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춘 정보화 선도자 7명을 위촉하여 농가를 개별방문 1:1 맞춤형교육을 실시하므로서 농업인의 정보화능력 향상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