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자녀와 부모, 조부모와 손자 등 2대 이상의 가족단위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참진주 가족자원봉사단』을 연중 모집한다고 밝히고 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고 있다.
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가족단위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새로운 형태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가족관을 형성하고, 가족 구성원간의 가족애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시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가족은 각 읍면동사무소 및 시 가정복지과 내 자원봉사센터를 방문 연중 신청하면 된다.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가족 중 2대 이상이 최소 2인이상 참여해야 단원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4월에 가족단위 자원봉사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이수한 후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이상 사회복시시설을 직접 방문하거나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월별 참여 프로그램 및 활동 시간과 장소는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T.jinju.go.kr)에 게시하고 휴대폰에 문자발송하게 되며, 월별 공통 프로그램에는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그 외는 개별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나서 활동일지를 작성 시 자원봉사센터에 제출하면 연말에 실적을 평가하여 시상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각 봉사활동 참여자에게는 확인서를 발급해 주고, 모범 가족봉사단을 위해 상해보험가입 혜택을 부여하며, 시에서 발간하는 소식지와 수기집 등을 우선적으로 보내주게 되며, 모범가족봉사단을 선정 선진지 견학 및 연수회 참여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시는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화목한 가정생활을 도모하고, 나아가 건전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하게 됨은 물론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 구현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