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우수기를 대비하여 시내 전 동지역과 읍․면 소재지역을 대상으로 하수도 준설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월부터 읍․면․동으로부터 준설대상지를 파악했으며, 또한 수시 순찰을 실시하여 하수도 침전물이 많이 퇴적된 지역과 지대가 낮고 침수가 잦은 지역을 대상으로 준설차를 활용하여 하수도를 준설함으로써, 주변 환경정비는 물론 집중호우로 인한 재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시는 올해 총 3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시내 곳곳에 우기 시 배수가 불량한 지역을 대상으로 준설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며, 상반기 사업은 다가오는 장마철에 대비하여 지난 4월초부터 대대적인 준설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에서는 수시로 상태가 불량한 하수도 맨홀을 정비 또는 교체함으로써 소음으로 인한 주민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배수설비 설치지역과 배수불량 우심지역에 대하여 수시로 현장을 답사, 시에 보유하고 있는 CCTV를 활용하여 오수의 흐름 및 하수침전물 퇴적상태를 점검하는 등 배수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에서는 하수도의 원활한 관리와 재해예방을 위해서 시민들에게 다음 사항을 당부하고 있다.
- 첫째, 하수도 준설작업이 필요한 지역이나 배수가 불량한 하수도가 있으면 읍․면․동사무소나
하수과(☎749-2479)에 직접전화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라며,
- 둘째, 평소에 쓰레기나 비닐, 나뭇잎, 흙, 이물질 등이 하수도에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여
줄 것을 당부하고,
- 셋째, 비가 내릴 경우 내 집 앞에 있는 우수받이(스틸그레이팅)위에 놓아둔 장판이나 덮개 등을
걷어 내어, 빗물이 하수도로 원활히 유입 될 수 있도록 빨리 조치 해 주시기를 당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