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이상종)이 운영하는 『여성장애인 배움터』에서는 5월부터 서부경남지역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정서적 안정 및 장애인가정의 화목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안내하고 관심 있는 여성장애인과 가족들의 많은 이용을 바라고 있다.
복지관에서는 여성장애인과 장애자를 둔 부모를 위해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화목한 가족분위기를 조성하고 장애인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자신의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함과 아울러 건강관련 프로그램과 사회적응 프로그램, 취업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여 지역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여성장애인 배움터’를 운영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복지관에서는 5월과 6월에는 자녀양육 및 부모역할 이해를 주제로 한 부모교육과 여성장애인 집단상담 등 장애인가정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7, 8월에는 성교육과 성폭력 및 성희롱 대처방법에 관한 교육과 함께 건강 및 질병예방에 관한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또, 9, 10월에는 취업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 함께 사회적응을 위한 영화관람 및 지역문화탐방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성장애인 배움터』에는 서부경남지역의 여성장애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연중 수시로 이용신청을 받고 있고, 모든 교육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