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양호 원수 와 상수도 정수, 수도꼭지 등 검사 결과 양호한 것으로 밝혀져 -
진주시가 진양호 원수 및 상수도 정수, 수도꼭지 등을 대상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수질검사항목 모두에서 수질기준치 내에 해당되어 수돗물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수돗물을 수돗물 수질기준 54개 전 항목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시민들에게 신뢰를 얻고 안심하고 마시고 생활용수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질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실시된 수질검사는 진양호 원수, 상수도 정수, 1․2정수장구역 수도꼭지 40개소와 16년 이상된 노후관 수도꼭지 4개소에 대해서 이뤄졌으며, 6월중 진양호 원수는 화학적 산소요구량 기준으로 상수원수 3급수 수질을 나타냈으며, 인체에 유해한 농약이나 중금속,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시민이 마시는 수돗물은 진양호 원수에 정수약품을 투입하여 정수 처리후 염소로 소독한 다음에 공급되고 있으며 먹는 물 수질기준 54개 전 항목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먹는 물로서 적합하고 안전한 물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민의 치아건강을 위하여 수돗물에 불소를 투입하고 있으며 16년 이상된 노후관에 대해서는 2차적인 오염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매월 4개소씩 54개 전 항목에 대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정수장에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더라도 수용가의 물탱크가 오염되어 간혹 이물질이 나오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으므로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물탱크를 청소하여 깨끗한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비가 계속 내릴 경우에는 가능하면 수돗물을 끓여서 마시길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