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년 예산편성에 따른 시민의견 수렴 -
진주시가 2008년 예산편성에 앞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반영함으로써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지방재정 운영을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주민참여 예산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27일부터 9월 25일까지 진주시 홈페이지에 「2008년도 예산편성에 바란다」는 예산참여방을 개설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지역 대표성을 가진 800여명의 이․통장들에게 직접 서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내년도 예산 편성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설문조사를 통해서 시의 내년도 예산편성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 되어야 할 분야와 2010년 전국체전 개최도시로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투자되어야 할 사업,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투자 우선사업, 시의 미래를 위한 전략산업 우선 투자 분야 등에 대해 폭넓게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시의 발전을 위해 꼭 반영되어야 할 사업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시에서는 37개 읍면동 민원실에 예산편성 의견 접수 창구를 설치 운영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재정 운영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